윤 대통령 새해 주문, "어그레시브" 이어 "체인지 싱킹"

윤 대통령 국무회의 주재 "국가 정상황, 체인지 싱킹이 시작"
지난 연말엔 "2023년 어그레시브하게 뛰자"
  • 등록 2023-01-25 오후 10:28:13

    수정 2023-01-25 오후 10:28:13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제시하며 “체인지 싱킹”을 언급했다. 지난해 연말 “어그레시브한 2023년” 이후 다시 영어를 동원한 주문이다.
사진=뉴시스
윤 대통령은 25일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일류 국가를 위한 정부 시스템 변화를 위해 “생각을 바꾸자”고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 정상화란 이 나라를 일류국가로 만드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조급하게 미시적인 제도들을 만들거나 바꾸기보다는 체인지 싱킹(change thinking), 생각 바꾸기가 시작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국무위원들이 타성에 젖지 않고 일류국가들의 시스템, 소위 ‘글로벌 스탠다드’로 제도와 시스템을 바꾼다면 우리나라는 자연스럽게 초일류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합리적인 과학에 기반한 의사결정과 국정운영”을 요구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연말 열린 제12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도 2023년 새해 국정 방향을 제시하며 외래어로 잘 쓰지 않는 ‘어그레시브(aggressive)’라는 표현을 써 눈길을 끈 바 있다.

당시 윤 대통령은 “거번먼트 인게이지먼트(government engagement, 정부 개입)가 바로 레귤레이션(regulation, 규제)”이라며 효율적 시장을 위한 정부 규제수준에 대해 논한 뒤 “2023년에는 그야말로 다시 대한민국, 도약하는 그런 나라로 만들기 위해서 더 적극적으로, 더 아주 어그레시브하게 뛰어보자”고 제안했다.

대통령의 이같은 ‘영어 사랑’은 임기 초부터 드러났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6월 용산 공원 조성 계획에 대해 설명하던 중 “이름을 ‘내셔널 메모리얼 파크’로 지으면 좋겠다”며 “영어로 내셔널 메모리얼 파크라고 하면 멋있는데 국립추모공원이라고 하면 멋이 없어서 우리나라 이름으로는 무엇으로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한 바 있다.

여기에 한덕수 국무총리까지 공식석상에서 영어 사용이 잦아 야권에서 “국정 설명에 영어를 너무 많이 쓴다”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영어에 대한 컴플렉스가 있는 것 아니냐”며 고위 공직자들의 영어 사용 자중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