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장 신축으로 이사가라…정비사업 막혀 구축과 격차 커진다"

[이데일리 돈이보이는 창 콘서트]이재국 한국금융연수원 교수
"평지와 한강 사야…같은 한강과 단지도 가격차 고려해야"
"사업비 오르며 정비사업 막히면서 신축공급 원활치 않아"
  • 등록 2023-11-16 오후 4:33:46

    수정 2023-11-16 오후 7:23:47

[이데일리 전재욱 기자] “주택 시장의 양극화 현상을 고려하고, 지금 당장 신축 아파트로 이사 가라.”

2023 하반기 이데일리 재테크포럼 ‘돈이 보이는 창 콘서트’가 16일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렸다. 이재국 한국금융연수원 교수가 ‘부동산 시장 패러다임 변화’를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재국 교수는 16일 서울 중구 KG타워 하모니 홀에서 열린 ‘이데일리 돈이 보이는 창 콘서트’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우선 심해지는 부동산 시장 양극화를 키워드로 꼽았다. 이 교수는 “산지형 부동산은 평지형 부동산을 이길 수 없다”며 “서울에 평탄한 입지는 부족하지만, 한강변에 모여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한강을 중심으로 시내를 변화시키겠다는 게 서울시의 방향성이다”며 “지하철 9호선 라인이 여기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강 변의 같은 단지의 같은 동과 평형이지만 한강이 보이는 고층과 아닌 저층부는 시세표상 10억 차이가 난다”고 했다. 이 교수는 “같은 한강변이라도 동작구 흑석동과 서초구 반포동은 두 배 차이가 난다”며 “똘똘한 한 채를 희망하는 성향이 강해 보인다”고 말했다.

신축이 앞으로 강세를 계속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도 덧붙였다. 이 교수는 “공사비가 오르면서 재건축과 재개발 사업이 멈춰가는 상황이라서 앞으로 신축 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된다”며 “이런 이유에서 신축이 구축과 가격 차이를 더 벌릴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동기와 결단력이 필요하다는 점도 짚었다. 그는 “내가 여태껏 가장 투자를 잘못한 투자는 서대문에 있는 아파트를 산 것이고, 가장 잘한 선택은 이 아파트를 손해 보고서 판 것”이라고 했다. 이어 “지금 소유한 부동산을 팔기 아깝다면 소장하고, 팔려고 하는 마음이 있으면 변화를 줘야 한다”며 “내일 매수하거나 매도하려면 오늘에 맞춰 짜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했다.

수익형 부동산은 어둡게 전망했다. 높은 금리가 수익성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이 교수는 “적어도 기준금리가 2% 이하로 내려가지 않는 이상은 오피스와 상가 수익성은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만약 오늘 오피스텔과 지신산업센터를 매수하려고 계약을 했다면, 과감하게 계약금을 포기하는 것이 외려 더 나은 선택일 수 있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