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공급 속도 내고, M-버스 운행 광역권으로 확대”

작년 말 착공한 GTX-A노선 건설 속도
B노선 올해 예비타탕성 통과 목표
M-버스 노선 ‘수도권→광역권’ 운행 확대
  • 등록 2019-03-07 오후 3:00:00

    수정 2019-03-07 오후 3:00:00

[이데일리 박민 기자] 정부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착공에 속도를 낸다. 또 이달 출범하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를 통해 지자체 갈등으로 지연되거나 무산된 광역버스를 확충해 확대 운행한다.

국토교통부는 7일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통해 만성적 교통난 해소를 위해 광역교통체계 효율화 및 GTX 공급에 속도를 낸다고 밝혔다.

우선 지난해 12월 착공한 GTX-A노선(경기 파주 운정~서울 삼성)을 속도감 있게 건설하고, GTX-C노선(경기 덕정~수원)은 민자 적격성 조사를 거쳐 오는 6월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GTX-B노선(송도~마석) 올해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를 목표로 재정당국과 긴밀히 협의할 방침이다.

여기에 올 하반기 신안산선(안산·시흥~여의도) 조기 착공을 위해 사업 인·허가를 조속히 완료하고,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용산-신사 등 구간도 조기에 추진할 방침이다.

기존선 개량에도 나선다. 오는 10월부터 경부선(서울~천안) 개량을 통해 급행열차 운행을 현재 50분 간격, 월 34회 운행에서 30분 간격, 월 54회 이상 운행으로 확대한다. 분당~과천선은 2020년 6월까지 예비타당성조사 등을 조속히 완료할 계획이다.

또 이달 중 출범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를 통해 지자체 갈등으로 지연·무산된 광역버스 확충·운영 효율화 등 핵심사업 중점 추진한다.

오는 7월부터 광역급행버스(M-버스) 노선 및 운행범위를 수도권에서 광역권으로 확대하고, 오는 10월 교차로 구간에서 정지 없이 이동하는 Super-BRT 도입한다.

광역·시내 등 버스 성격별로 정부-지자체 역할 재정립하고, 제도적·재정적 지원을 통해 지속 가능한 버스 서비스 도모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간 투자가 미흡했던 환승센터, BRT 등 광역교통 운영·관리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안정적 투자재원 마련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자도로 통행료를 인하하는 등 민자로도 공공성도 강화한다. 앞서 지난해 8월 발표한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인하 로드맵’에 따라 지난 1월 구리-포천 구간 통행료를 인하한 데 이어 오는 12월에는 천안-논산 구간도 통행료를 낮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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