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 JTBC·중앙일보>조선일보·TV조선>KBS 순

CJ E&M 4위, 네이버 5위, MBC 6위, 유튜브 7위 기록
미디어미래연구소 '2019 미디어어워드' 결과
JTBC·중앙일보, 4년연속 1위..점수는 하락
조선일보·TV조선, MBC, CJ ENM 약진
  • 등록 2019-12-11 오후 3:23:11

    수정 2019-12-11 오후 3:23:59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사)미디어미래연구소가 한국언론학회 회원 45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가장 영향력이 큰 미디어는 JTBC·중앙일보(1위), 조선일보·TV조선(2위), KBS(3위) 순으로 나타났다.

또 CJ ENM(4위), 네이버(5위), MBC(6위), 유튜브(7위)가 뒤를 이었다. 정치, 사회, 문화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미디어를 적도록 한 것인데, 총점은 3개 분야를 합쳐 점수화했다.



JTBC·중앙일보, 4년연속 1위..점수는 하락

가장 영향력이 큰 미디어에는 JTBC·<중앙일보>가 1위(영향력 지수 606점)를 기록했다. 4년 연속 1위이지만, 지난해 739점에 비해 점수는 크게 하락했다. 국가기간 방송 KBS는 373점을 기록해 3위를 지키는데 그쳤다.

조선일보·TV조선, MBC, CJ ENM 약진

반면 조선일보·TV 조선(381점·2위)과 CJ ENM(269점·4위)은 지난해에 비해 영향력이 상승했다. 조선 계열 회사들의 경우 정치 분야에서 영향력 1위, 사회분야에서 2위를 차지해 조국 전 법무부 사태 관련 보도가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가 나온다.

CJ ENM은 문화 분야 영향력 1위를 기록했는데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은 <기생충> 등의 영향력 덕분으로 보인다.

네이버(242점·5위)는 문화 분야에서 전년보다 영향력 지수가 떨어진 반면, MBC(125점·6위)와 유튜브(85점·7위)는 약진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MBC는 지상파 방송사 중 유일하게 KBS만 이름을 올렸던 영향력 지수에서 6위를 기록했고, 1인 크리에이터를 다수 보유한 유튜브는 TV, 출판 등 문화뿐 아니라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해서도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7위(85점)에 새로 진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