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비할 방법이 없다"…韓기업들, 러시아 반격에 '망연자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전방위 후폭풍 맞은 산업계
이번엔 러시아의 비우호국 지정 파장…또 다른 대형 악재
전자·차 업계 외화평가손실…'달러 결제' 조선업계도 강타
지난 1일 러시아 공장 멈췄던 현대차, 9일 재가동도 불투명
정부, 대책 내놓겠다 했으나…산업계 "빠른 정부 지원&...
  • 등록 2022-03-08 오후 7:23:26

    수정 2022-03-08 오후 9:32:27

조 바이든(왼쪽)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사진=AFP
[이데일리 이준기 최영지 기자] “대비할 방법이 없다.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데 주력해야 할 상황이다.”(재계 고위 관계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미국 주도 서방의 대(對) 러시아 경제·금융 제재로 인해 유가상승·환율급등·물류망 붕괴 등 전방위적 후폭풍에 휩싸인 우리 산업계가 이번엔 러시아의 반격에 맞닥뜨렸다. 7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서방의 대러 제재에 편승한 한국을 포함한 모두 48개국을 비우호국으로 지정, 향후 강력한 제재를 예고한 것이다. 당장 이들 48개국의 채권자에게 외화로 빚을 진 경우 러시아 루블화로 상환할 수 있도록 했다. 이미 루블화 가치가 추락을 거듭, 연초 대비 90% 폭락한 만큼 루블화로 거래하는 기업은 외화평가손실이 불가피한 데다 달러로 받아야 하는 대금 역시 루블화로 받아야 해 적잖은 피해가 예상된다. 삼성·LG전자, 현대자동차 등 러시아에 진출한 40여 개 기업으로선 사실상 샌드위치 신세가 된 셈이다.

삼성·LG 등 전자업계는 원자재값 상승·공급망 훼손 등에 이어 환차손 발생으로 인한 이익 감소가 불가피하다. 현대차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차량 생산 공장은 이달 9일 가동을 재개할 예정이었지만 반도체 등 부품 공급 차질로 재개 여부가 불투명하다. 업계 안팎에선 서방의 대러 제재, 러시아의 대응 제재 등으로 현대차그룹의 연간 순손실액이 최대 4500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올 정도다. 주로 달러화로 거래하는 우리 조선업체들의 우려는 더 심각할 수밖에 없다. 류성원 전국경제인연합회 산업정책팀장은 “당장 러시아가 달러 유출을 막아버린 상황이라 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기업이 속출할 것”이라고 했다.

문제는 러시아가 더 강력하고 구체적인 제재를 내놓을 경우다. 외교가에선 러시아가 비우호국 출신 비거주자의 외화 송금 한시적 금지, 비우호국 기업·자국 기업 간 모든 거래에 ‘외국인투자 이행관리위원회’의 승인을 받도록 하는 등의 조치가 뒤따를 것으로 보고 있다. 우리 정부는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분석한 후 대책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재계 관계자는 “환차손 피해에 대한 정부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부 교수는 “빨리 휴전이라도 되길 바라는 심정”이라며 “이미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경우 흑자도산 가능성이 커진 만큼 정부 차원에서 유동성 자금을 풀어 사태 악화를 막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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