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유희 "발레리나로 서는 마지막 무대…미련없이 보내줄 것"

은퇴 앞둔 유니버설발레단 수석무용수
16~18일 '코리안 이모션 情' 고별 무대
남다른 발레 열정으로 20년간 무대 올라
지도자 새 출발 "몸·마음의 건강 알려줄 것"
  • 등록 2024-02-08 오후 6:30:00

    수정 2024-02-08 오후 7:56:37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발레리나로서 마지막 무대라는 생각은 일부러 안 하고 있어요. 안 그래도 무거운 분위기의 작품인데, 제 마음마저 무거워지면 안 되니까요.”

최근 서울 광진구 유니버설발레단에서 만난 발레리나 손유희(40)는 은퇴를 앞둔 무용수처럼 보이지 않았다. 다가올 은퇴 무대를 떠올리다 아주 잠시 눈시울이 붉어지기도 했지만, 언제 그랬냐는 듯 환한 미소를 지었다. 그에게 발레는 어떤 의미인지 물었다. “발레는 곧 제 인생이죠.”

2003년 유니버설발레단 객원 단원으로 활동 시작

유니버설발레단 수석무용수 손유희. (사진=유니서벌발레단)
유니버설발레단 수석무용수 손유희가 오는 16~18일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공연하는 ‘코리안 이모션 정(情)’을 끝으로 은퇴한다. 2003년 유니버설발레단 객원 단원으로 활동을 시작했으니 20년 발레리나 인생을 마무리하는 셈이다. 유니버설발레단에서 수석무용수가 은퇴하는 것은 2017년 엄재용·황혜민 부부 이후 7년 만이다.

발레 무용수는 30대가 되면 자연스럽게 은퇴 시기를 고민한다. 나이를 먹을수록 신체적으로 힘든 고난도의 기교를 소화해야 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다. 손유희도 몇 년 전부터 막연하게나마 은퇴에 대한 생각을 해왔다. 그러던 중 지난해 선화예중에서 발레 강사를 뽑는다는 채용 공고를 접한 뒤 무작정 지원을 했다. 다행히 합격해 올해부터 발레 지도자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하게 됐다.

“평소 고민도 많고 우유부단한 편인데, 인생에서 큰 결정을 할 때는 마음이 끌리는 대로 과감하게 선택을 하네요(웃음). 춤에 미련이 남으면 어떻게 하지 싶었는데, 막상 은퇴를 결정하니 큰 미련이 없었어요. 남편이 오히려 더 당황했죠.”

손유희의 남편 이현준(39)도 유니버설발레단 수석무용수다. 발레단에서 만난 두 사람은 2013년 결혼했다. 손유희는 “‘너희는 화장실 갈 때만 떨어져 있냐’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연애할 때부터 남편과 늘 함께였는데, 이제는 생활 패턴이 달라지는만큼 서로 적응을 해야 할 것 같다”며 웃었다.

남편 이현준과 ‘미리내길’로 애절한 2인무

유니버설발레단 수석무용수 손유희(오른쪽), 이현준 부부가 ‘코리안 이모션 정(情)’ 중 ‘미리내길’의 한 장면을 연습하고 있다. (사진=유니서벌발레단)
손유희의 고별 무대가 된 ‘코리안 이모션 정’은 유병헌 유니버설발레단 예술감독이 국악 크로스오버 음악에 한국적인 정서를 담아 안무한 9개의 작품으로 구성한 공연이다. 손유희는 ‘동해 랩소디’ ‘달빛 유희’ ‘미리내길’ ‘정선아리랑’ 등 총 네 작품에 출연한다. 이 중 ‘미리내길’에서는 남편 이현준과 함께 애절한 2인무를 선보인다. 부부의 정을 애처롭지만 아름답게 담아낸 춤이다. 손유희는 “클래식 발레와 동작이 달라서 파트너와 호흡도 중요하고 체력적으로도 매우 힘든 작품”이라며 “남편과 최대한 덤덤한 마음으로 연습하고 있다”고 말했다.

손유희는 네 살 때 어머니를 따라 에어로빅 학원에 갔다 춤에 빠졌다. “어릴 때 사람들 앞에 나서는 성격은 아니었대요. 그런데 음악이 나오고 춤추는 분위기가 되면 갑자기 돌변해서 춤을 췄다고 하더라고요.” 초등학교 3학년, 홍역에 걸려 열이 펄펄 나는데도 어머니를 졸라 발레 학원에 갈 정도로 발레에 대해 열정적이었다. 그 열정으로 13세 때 러시아로 유학을 떠나기도 했다. 2013년엔 더 다양한 발레 작품을 경험하고 싶은 마음에 남편과 함께 미국 털사발레단에서 잠시 활동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손유희는 출산 이후 성공적으로 무대에 복귀하며 다른 발레리나들의 본보기가 됐다. 2018년 남녀 쌍둥이를 낳았다. 당시 신체적인 변화가 커서 의사로부터 “발레를 다시 하기 힘들 것”이라는 말을 듣기도 했다. 그러나 출산 이후 꾸준한 관리를 통해 발레리나로 당당히 돌아왔다. 출산의 경험은 발레 지도자의 길을 선택하는데도 영향을 미쳤다. 손유희는 “아이를 낳기 전에는 나 자신에게만 집중했는데, 아이가 생긴 뒤 주변을 돌아볼 여유가 생겼다”고 말했다.

발레 지도자로서 롤모델은 문훈숙 유니버설발레단 단장이다. 시간이 날 때마다 늘 연습실에서 단원들과 함께 하는 문 단장처럼 앞으로 발레 유망주에게 도움을 줄 생각이다. “무용수는 늘 불안을 안고 살아요. 때로는 체형의 불리함을 자신의 잘못으로 받아들여 마음의 고통을 겪기도 하죠. 발레에선 내면의 아름다움도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해야 한다는 걸 아이들과 함께 나눌 거예요.”

유니버설발레단 ‘코리안 이모션 정(情)’ 중 수석무용수 손유희(오른쪽), 이현준 부부의 ‘미리내길’ 공연 장면. (사진=유니버설발레단)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