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일우 "연극은 외로운 싸움…그래도 도전하고 발전해야죠"

연극 '거미여인의 키스'로 5년 만에 무대
성 소수자 캐릭터 몰리나 역으로 변신
고등학교 연극반 통해 배우의 길 선택
"부족함 채워 가며 완성된 모습 보여줄 것"
  • 등록 2024-03-21 오후 6:50:00

    수정 2024-03-21 오후 7:15:21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연극은 드라마와 달리 외로운 싸움이에요. 오로지 저 혼자 고민하고 해결해야 하니까요.”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 한 카페에서 만난 배우 정일우(37)가 밝힌 연극의 무게감이다. 정일우는 2010년 ‘뷰티풀 선다이’로 첫 연극에 출연한 뒤 꾸준히 무대를 찾고 있다. 2018년 병역을 마친 뒤 이듬해 복귀작으로 택한 작품도 연극(‘엘리펀트 송’)이었다.

연극 ‘거미여인의 키스’에서 몰리나 역을 맡은 배우 정일우. (사진=스튜디오252)
현재는 대학로 예그린씨어터에서 공연 중인 연극 ‘거미여인의 키스’로 관객과 만나고 있다. ‘거미여인의 키스’는 아르헨티나 작가 마누엘 푸익이 1976년 발표한 동명 소설을 무대로 옮긴 작품. 이념과 사상이 전혀 다른 두 인물 몰리나와 발렌틴이 감옥에서 만나 서로 받아들이게 되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정일우가 연극의 무게감을 언급한 이유는 몰리나 때문이다. 몰리나는 자신을 여성이라 생각하는 성 소수자 캐릭터다. 감옥에서 만난 발렌틴에게 모종의 음모를 갖고 다가가지만, 그 과정에서 발렌틴을 향한 사랑을 느끼며 고뇌하는 인물이다. 처음 작품 제안을 받았을 땐 두려움이 앞섰다. 절친한 배우이자 ‘거미여인의 키스’에 먼저 출연했던 정문성이 “이 작품을 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해 출연을 결심했다.

정일우는 “몰리나가 지닌 유리알처럼 쉽게 깨질 것 같은 유약한 부분이 저에게도 있어 그런 점을 극대화해 표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몰리나만의 제스처를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몰리나가 지닌 사랑의 쓸쓸함과 애절함을 어떻게 연기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어요. 몰리나가 발렌틴에게 주는 사랑은 다른 차원의 모성애가 아닐까 생각했어요. 자신을 희생하면서까지 발렌틴에게 모든 것을 바치니까요.”

연극 ‘거미여인의 키스’에서 몰리나 역을 맡은 배우 정일우의 공연 장면. (사진=레드앤블루)
매회 같은 역할을 맡아 연기를 반복하면서 매너리즘도 찾아왔다. 자신의 연기가 가짜는 아닌지 고민에 빠지기도 했다. 정일우는 “매너리즘에서 벗어날 방법은 대본밖에 없다는 생각에 하루는 공연을 마치고 밤을 새우며 대본을 봤다. 그런데도 답이 안 나왔다. 결국 상대 역할인 발렌틴만 믿고 가자는 생각으로 연기를 밀어붙였다”고 털어놨다. “매너리즘에 빠지면 지옥에 들어온 것처럼 정말 괴로워요. 그런데 밑바닥까지 내려가면 조금씩 빛이 보이죠. 연기도 그렇게 한 꺼풀씩 벗겨지는 것 같아요.”

정일우는 2006년 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으로 데뷔한 뒤 드라마, 영화를 중심으로 활동해왔다. 그런 그를 연기로 이끈 것은 바로 연극이었다. 배우에 대한 생각이 전혀 없던 고등학교 1학년 시절, 친구를 따라 멋모르고 연극반에 들어갔다 연극의 매력에 빠졌다. 정일우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우’의 병태 역을 맡아 방학 내내 연습했다”며 “연기를 통해 새로운 감정을 느끼는 것이 너무 재미있어서 배우가 되기로 마음먹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거미여인의 키스’는 오는 31일 막을 내린다. 정일우는 “저는 부족함이 많은 배우”라며 “부족함을 계속 채워가면서 마지막 공연 때는 완성된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연극 무대도 계속해서 찾을 생각이다. 정일우는 “숨은그림찾기처럼 캐릭터의 깊이와 매력을 찾아가는 재미가 있는 고전 연극도 해보고 싶다. 40대가 된 뒤엔 황정민 선배가 출연했던 셰익스피어의 ‘리처드 3세’에 꼭 도전해 보고 싶다”고 전했다.

“정일우 하면 ‘거침없이 하이킥’의 이미지가 강하죠. 어릴 때는 그런 시선이 스트레스가 될 때도 있었는데, 지금은 ‘거침없이 하이킥’이 제가 배우를 하는 원동력이라고 생각해요. 배우는 다양한 작품에 도전하면서 좋은 작품을 만나 인정받는 직업이에요. 배우로서 계속 노력하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연극 ‘거미여인의 키스’에서 몰리나 역을 맡은 배우 정일우. (사진=스튜디오252)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6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5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4월 24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2024년 04월 23일 오늘의 운세
  • 스냅타임
    04월 22일 오늘의 운세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