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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 조선업 부진으로 제조업 생산 감소”
통계청이 31일 발표한 6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전산업생산이 서비스업 생산 부진 등으로 전월보다 0.7% 감소했다. 도소매(-1.6%), 정보통신(-4.2%) 등이 줄면서 서비스생산이 1.0% 감소했다. 제조업 등을 포함한 광공업은 반도체(4.6%)와 전자부품(3.2%)이 증가했지만 상승폭은 0.2%에 그쳤다. 자동차(-3.3%), 화학제품(-2.9%) 생산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특히 제조업 생산 부진이 심각한 상황이다. 제조업 생산능력은 작년 1월부터 올해 6월까지 6분기 연속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감소했다. 제조업 생산능력이 이렇게 감소한 것은 1971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이다. 제조업 평균가동률도 71.9%로 전월과 동일한 수준을 기록했다.
제조업 생산능력은 설비, 조업시간·일수, 노동력, 설비효율 등 업체에 주어진 조건에서 최대로 생산할 수 있는 용량을 뜻한다. 평균가동률은 공장이 매달 얼마나 가동됐는지를 보여주는 수치다.
김보경 통계청 산업동향과장은 “자동차, 조선업 관련 공장이 폐업하거나 생산을 줄여 제조업 생산능력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며 “남아 있는 공장들 대부분도 가동률을 대폭 높이지 않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설비투자가 전월대비 0.4% 증가했지만 상승 폭이 미미했다. 통계청은 감소폭이 -7.1%로 컸던 5월 기저효과와 설비투자지표 개편이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은 지난 3월 공표된 한국은행의 산업연관표(5년 주기 발표)에 맞춰 보정된 설비투자지수를 이번 발표에 처음으로 적용했다. 이 결과 이번 지수는 과거지수보다 전년대비로 2016년, 2017년, 2018년에 각각 3.2%포인트, 0.4%포인트, 0.2%포인트 상승 효과가 있었다.
“日 무역악재, 하반기 경기 우려”
문제는 앞으로 경기 전망도 밝지 않다는 점이다. 현재 경기를 보여주는 동행지수 순환변동치, 향후 경기를 보여주는 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모두 ‘하락’ 흐름을 보였다. 지난달 상승했던 동행지수는 하락세로 전환됐다. 선행지수는 5~6월에 2개월 연속 하락했다. 동행지수는 서비스업생산지수 등에서, 선행종합지수는 건설수주액 등에서 감소세를 보여 지표가 악화했다.
7월부터 시작한 일본의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가 영향을 미치면 제조업 지표는 더욱 악화할 전망이다.
조동근 명지대 경제학과 명예교수는 “소비가 줄고 건설 부문이 부진하다는 것은 경기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의미”라며 “이대로 가면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쳐 1%대로 경제성장률이 급락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국회는 6조7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을 8월1일 처리할 예정이다. 정부는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제1차 일본수출규제대책 민관정 협의회에서 “일본이 비경제적 사안을 경제로 끌어들어 수출 규제를 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고 신뢰를 훼손하는 행위”라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단호하면서도 차분하게 촘촘히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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