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제한 없는 스웨덴…"집단면역이 유일한 해결책"

  • 등록 2020-03-30 오후 4:00:36

    수정 2020-03-30 오후 4:00:36

(사진=AFPBNews)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팬데믹(대유행)에도 불구하고 스웨덴이 다른 유럽 국가와 달리 국민의 이동권을 제한하지 않은 채 ‘집단 면역’ 방식을 고수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8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통계에 따르면 이날 기준 스웨덴의 코로나19 확진자는 3069명, 사망자는 105명이다. 이는 이탈리아, 스페인과 비교했을 때 적은 편에 속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이동제한령’이나 ‘자택대기령’은 아직 이르다는 입장이다.

이에 스웨덴 아이들은 학교나 유치원으로 향하고 있고 길거리나 식당, 카페에선 사람들이 만나 대화를 하고 식사를 한다.

다만 스웨덴 정부는 시민들에게 가능할 경우 재택근무를 하고 몸이 아프면 집에 머물고, 사회적 거리 두기를 실천하라고 권고했다. 50명을 초과하는 모임은 금지됐다. 위반할 경우 벌금이나 최장 6개월의 징역형이 내려진다.

(사진=AFPBNews)
영국 일간 더 타임스는 이같은 현상이 코로나19 백신 개발, 또는 집단 면역으로만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다는 스웨덴 보건 전문가들의 신념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백신 상용화까지 최소 1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취약계층은 격리한 채 건강한 사람들 사이에서 바이러스가 최대한 느리게 퍼지도록 해 대다수가 면역력을 갖도록 하는 방법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적극적인 확산 저지대책이 아니라 어느 정도 확산을 방치하는 ‘집단면역’ 방식이 장기전에 효과적이라는 게 스웨덴 보건당국의 정책 판단이다. 집단면역은 백신이나 감염으로 한 집단에서 일정 비율 이상이 면역력을 갖게 되면 집단 전체가 질병에 대한 저항성을 갖게 되는 것을 가리키는 면역학 용어다.

스웨덴 국립보건원 소속 감염병 학자인 안데르스 텡넬은 한국과 주변국의 바이러스 억제 대책이나 ‘봉쇄 정책’을 지목하며 “얼마나 이런 정책을 계속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텅넬 박사는 “한국처럼 간신히 노력해 바이러스를 없애는데 성공하더라도 한국 (당국) 조차도 유행이 다시 돌아올 것을 예상한다”라며 “이 병이 그냥 없어지지 않을 것이기에 우리는 그저 유행이 서서히 진행되게 노력할 뿐”이라고 강조했다.

스웨덴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대해 일각에서는 ‘도박’이라는 반론이 제기되고 있다. 스웨덴의 치사율은 1%보다도 적은, 0.1%에 가까운 수치이기는 하지만 집단면역 달성 과정에서 수백 명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스웨덴 우메아대 감염병 학자인 요아심 로클로는 “집단면역은 면역력이 생기도록 조용히 전파한다는 명제로 설립하는데 대부분의 과학적 증거는 이 조용한 전파를 뒷받침하지 않는다”라며 “정부 바침에는 ”리스크가 너무 크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