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북한 원전 건설 추진? 가공된 주장" 일축

5일 오후 경제분야 대정부질문 진행
"논의한 적도, 검토한 적도 없고 현실성도 전혀 없어"
  • 등록 2021-02-05 오후 4:38:15

    수정 2021-02-05 오후 4:38:15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북한 원전 건설 계획’ 의혹에 대해 “가공된 주장이다”며 일축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5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 총리는 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북한 원전 건설 추진에 대한 진실을 묻는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을 향해 “여러 번 말했지만 원전 제공을 논의한 적이 없고 검토한 적도 없고 현실성도 전혀 없는 그야말로 가공된 주장이다. 이게 정답이자 팩트다”고 이같이 말했다.

한 의원은 검찰 조사에서 신내림을 받아 범죄를 저질렀다고 진술한 산업부 공무원을 거론하며 “훌륭한 엘리트 공무원을 누가 나쁜 상황에 몰아넣었느냐”고 물었고, 정 총리는 “해당 직원은 지금 재판을 받는 중이다. 재판을 받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는 것이 정상이다. 그 문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하긴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한 의원이 2018년 1차 남북정상회담 이후 산업부가 원전 건설을 계획했다는 정황 자료를 보여주면서 “남북정상회담 당시 원전 얘기를 한 게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정 총리는 “비핵화라는 국가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하고 내각은 뒷받침 하는 상황에서, 만약 그 회담이나 노력이 성공했을 때 그 이후의 조치에 손을 놓고 있다면 그건 직무유기다. 그런 조치를 한 공직자나 기관에 문제제기를 하고 마치 이게 특별한 일인양 주장하는 건 참으로 번짓수가 너무 틀린 문제다”며 “대통령과 정부, 공직자를 향해서 적절치 않은 용어를 지속적 구사하는 것에 대해 매우 불편하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1차 남북정상회담 때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건넸다고 알려진 USB(이동식저장장치)를 공개할 의향이 없다고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