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에 우선매수권…소송비도 지원"(종합)

[2023 이데일리 부동산 포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기조강연
20일부터 금융권 경매 유예 시행
이번 사기, 2~4년전 체결한 계약
올해 고비…전세사기 뿌리뽑을 것
공공매입, 정작피해자에 돈 안가
찾아가는 1대1 법률·심리상담 진행
  • 등록 2023-04-19 오후 7:14:21

    수정 2023-04-19 오후 9:57:26

[이데일리 김아름 박경훈 기자] 정부가 전세 사기 피해자 구제를 위해 우선 매수권 부여 논의에 나선다. 이달 20일부터 인천 미추홀구의 전세 사기 피해자로 확인된 2479세대 중 금융권 대출분에 대해 즉시 경매를 유예한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2023 이데일리 부동산 포럼이 19일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윤석열 정부의 부동산 연착륙, 앞으로의 방향과 영향은’을 주제로 열렸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윤석열정부 부동산 정책과 시장 연착륙 해법은’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19일 서울 중구 KG타워 하모니홀에서 열린 ‘2023 이데일리 부동산 포럼’에서 “금융기관이 가진 근저당은 경매 유예를 하고 피해자에게 우선 매수권을 부여할 수 있을지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세 사기 대책으로 피해 주택을 공공 매입하거나 피해자에게 우선 매수권을 부여하는 방안에 대해 입법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원 장관은 “전세 사기 수사는 경찰이 무제한으로 하고 있고 예방책으로 안심전세 앱을 만들고 보증에 가입하도록 하고 있다”며 “앞으로 2년 뒤부터는 전세 사기는 어쩌다가 터지는 사회적 범죄 사건 정도로 내려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전망했다.

원 장관은 “올해 터지는 사기들이 2~4년 전에 체결한 계약이다. 갭투자(전세끼고 주택 매입)가 극성을 부리던 시기 전세 대출을 무제한 주던 시절 사기꾼이 100채를 자기 돈 하나 없이 사서 튀어버렸다”며 “이미 피해가 발생한 부분에 대해서 지원이 없어 일단은 금융기관이 가지고 있는 근저당은 경매 유예를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과거 공공임대 주택이나 주택도 공유자가 지분으로 소유 시 우선 매수권이 있었는데 이를 해볼 수 있을지를 법무부, 금융위원회 등과 논의하고 있다”며 “선순위가 다 있어 이 부분을 우선 매수 할 수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정부의 피해 주택 매입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원 장관은 “통째로 매입해 그 대금으로 주자는 이야기도 나오는데 검토를 많이 했으나 불가능하다”며 “선순위 근저당만 합쳐도 순위에서 밀려 있는 피해자에 돌아갈 돈이 없다. 세금을 가지고 사기꾼의 채권에 대해 국가가 메워주는 꼴이 된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전세피해지원센터의 법률·심리상담 기능을 강화하는 실질적인 방식의 피해자 구제에 집중적인 지원을 하기로 했다.

원 장관은 “법률 상담, 심리 상담뿐만 아니라 소송까지 지원해줄 것이다”며 “20일부터 ‘이동 상담 버스’를 운영한다. 상담시간도 1대 1로, 무제한으로 붙이겠다”고 언급했다.

한편 이날 원 장관은 서울역 회의실에서 전세 사기 피해 지원을 위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범정부 TF(태스크포스) 개설, 법률전문가·재난범죄심리전문가 중심 100명 이상 자문단 즉각 구성, 이동 상담 버스 즉각 투입 등 대책을 발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