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사과 없을 듯…대통령실 "'이XX' 기억 못해, 바이든 없었다"

대통령실 "모든 것이 불분명" 언론에 책임 물어
  • 등록 2022-09-29 오후 5:55:32

    수정 2022-09-29 오후 6:03:28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순방 중 나왔던 ‘비속어 발언’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가짜뉴스”라고 규정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29일 오후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윤 대통령에게 직접 물어봤다며 “그냥 너무 자연스럽게 쭉 나오면서 이야기한 건데, 본인도 기억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윤 대통령이) 지나가는 말로 그렇게 (얘기를 했는데) 상황상으로 여기서 ‘바이든’이 나올 리가 없다”며 “바이든이 나오면 ‘의회’라고 할 텐데 ‘국회’라고 그랬지 않나. 나중에 (영상 녹취를)들어보니 너무 불분명하더라”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실장은 일부 언론을 향해 “불분명한 것을 기사화할 때는 그 말을 한 사람에게 확인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 하는데 그런 것을 안 거쳤다”며 “스스로 괄호 열고 괄호 닫고까지 해서 (미국이라고) 첨부까지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제가 된 발언 속 ‘이XX’에 대해 “대통령께서도 상당히 혼란을 일으키시는 것 같다. 잡음을 없애고 소음을 없애고 해보면 또 그 말이 안 들린다. 그래서 모든 것이 지금 불분명해서 저희도 상당히 좀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실장은 강경 대응을 지속하겠다며 “저희는 가짜뉴스만은 좀 퇴치해야 되지 않나라고 본다. 과거에도 선진국 같은 데서는 가짜뉴스를 무지 경멸하고 싫어하는데 우리는 좀 관대하다”면서 2008년 광우병 사태 등을 예로 들었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이 29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다른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를 통해 “MBC가 의도를 갖고 완전히 자막을 조작한 사건”이라며 “윤 대통령이 사과할 일이 뭐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더불어 “윤 대통령 본인이 비속어를 절대 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지금 그 얘기를 꺼내면 불필요한 시비를 낳을 수 있으니 아예 언급하지 않는 것”이라는 또 다른 관계자의 말도 전해졌다.

한편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주최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 행사장을 나오면서 박진 외교부 장관에게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ㅇㅇㅇ은 X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한 영상이 보도돼 파장이 일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한 빌딩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뒤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야당에선 ‘외교참사’란 비판을 쏟아내면서 공세를 펼쳤지만,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발언 속 “바이든”이 명확히 들리지 않는다며 “날리면”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최초 보도 언론사인 MBC에게 책임을 물었고, 이종배 국민의힘 서울시의원은 박성제 MBC사장과 해당 기자 등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및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문답에서 “비속어 논란이 장기화하고 있는데 유감 표명할 생각 없나”라는 기자 질문엔 아무런 답변도 하지 않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