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생존자 "그 어린 사람이 와 울며 사죄, 저희들도 울었다"

전우원씨 광주 사죄 방문
광주항쟁 시민군 생존자 김태수씨 MBC라디오 인터뷰
"전우원씨 진심으로 사과, 자기 본심 나눠줘"
"손자가 무슨 죄가 있겠나, 마음에 많이 도움이 됐다"
  • 등록 2023-03-31 오후 9:17:43

    수정 2023-03-31 오후 9:17:43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반란 수괴 전두환씨의 친손자 전우원씨가 광주를 찾아 사죄했다. 전씨를 직접 만난 5.18 시민군 출신 김태수씨는 “진실된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광주항쟁 당시 시민군으로 총상 피해까지 입은 김씨는 31일 MBC라디오 ‘신장식의 뉴스하이킥’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씨는 “우리한테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살인마 중에 살인마 아닌가, 그런데 그분도 광주 와서 재판도 몇 번 받으셨지만 말씀도 안 하시고 물어보면 왜 그래, 그런 식으로 대답만 해 주시고 돌아가시니까 너무너무 마음이 답답하고 미칠 지경이었다”며 일체 사죄를 거부했던 전두환씨 행태를 떠올렸다.

이어 이날 사죄를 위해 광주를 찾은 전씨와의 만남에 대해서는 “진짜 손자 전우원 씨는 진실된 이야기를 하시고 자기가 진심으로 미안해하고 진짜 자기 본심의 말씀을 나눠주셨다”고 말했다.

김씨는 “할아버지가 그렇게 해서 우리를 이렇게 나쁜 사람으로 어렸을 때부터 교육을 시켰는데, 자기가 커나가면서 이 이야기를 듣고 저 이야기를 듣고 보니까 우리 할아버지가 살인마였구나, 그래서 그게 너무 죄스러워서 머나먼 광주까지 와서 사죄를 드린다고 그렇게 말씀 주셨다”며 전씨의 말 가운데 인상깊었던 내용도 떠올렸다.

김씨는 전씨가 5.18민주묘지에서 자신의 외투를 벗어 묘비를 닦는 모습을 보고는 “제 마음이 뭉클했다”고도 말했다. 그는 “할아버지가 그렇게 못된 잘못을 했는데 손자가 무슨 죄가 있겠느냐. 죄가 없는 그 어린 사람이 와서 울면서 외투를 벗어서 묘비 닦으니까 저희들도 울었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많은 마음에 도움이 되었다. (다른 가족들도) 꼭 그렇게만 해 주셨으면 좋겠다”며 다른 후손들의 사과도 기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