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선스 비용 무료”…퀄컴 절반 가격에 5G 칩셋 주는 삼성

퀄컴이 독주하던 기업용 5G 모듈 시장
기업당 최대 20억 라이선스 비용 받아
삼성은 라이선스 비용 없이 중소기업에 공급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협조 요청
5G로봇, 스마트공장 등 기업 5G 시장 활성화에 기여
  • 등록 2021-04-08 오후 5:40:47

    수정 2021-04-08 오후 9:37:07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퀄컴이 독주했던 5G 모듈용 칩셋 시장에 삼성전자(005930)가 뛰어든다. 게다가 삼성은 중소기업들에 최대 기업당 20억 원에 달했던 칩셋 제공 라이선스 비용을 받지 않기로 했다.

삼성의 결단은 5G 모듈 국산화에 전기를 마련한 것은 물론, 모듈 가격 하락을 이끌어 5G 모듈을 활용하는 5G로봇이나 5G 스마트공장 같은 국내 5G 융합 산업 확산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전망이다.

삼성의 결단에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진심 어린 요청도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9월, 최 장관이 직접 삼성 사장단을 만나 협조요청을 하면서 갤럭시S21 시리즈를 준비하면서 개발 인력 투입과 라이선스 비용 문제로 쉽게 결정하지 못했던 삼성의 마음을 돌린 것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삼성에 B2B(기업)용 단말에 필요한 칩셋을 공급해 달라는 논의는 지난해부터 했는데 진행이 좀 안 되는 상황에서 장관님이 직접 나서주셨다”며 “이달 중 삼성 현장 방문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기업용 5G에 필수적인 5G 모듈…퀄컴이 독주

5G 모듈은 중계기나 산업용 라우터(CPE) 같은 5G 기업용 단말 생산에 필요한 핵심 부품이다. 이는 폐쇄회로TV(CCTV), 로봇, 센서 등에 탑재돼 모뎀과 연산장치(AP) 역할을 한다. 데이터를 처리할 때 걸리는 지연 시간을 확 줄여주는 5G의 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한 5G 로봇이나 스마트공장이 가능하려면 5G 전용 모듈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 5G 모듈은 퀄컴 독주체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퀄컴이 자사 5G 통신 칩셋 스냅드래곤 X65와 X62에 기반한 모듈용 칩셋을 개발해 국내 기업 파트론 등에 공급했는데, 이때 국내 중소기업들은 퀄컴과 라이선스를 맺으면서 많게는 20억 원의 라이선스 비용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퀄컴은 굉장히 양질의 칩셋을 공급하지만 무척 비싸다”면서 “칩 제공 이후 다른 기기와의 연결성 문제 등이 발생했을 때 퀄컴이 기술 지원을 하려면 필요한 비용인 것은 맞는데 이 때문에 퀄컴 칩셋 기반 5G 모듈은 비쌀수 밖에 없고 그런 모듈로 개발한 단말들도 가격이 올라간다”고 말했다.

◇라이선스비 안받는 삼성…기업 5G 시장 열린다

하지만 앞으로는 5G 전용 모듈을 개발하는 중소기업들은 근심을 덜 수 있을 전망이다. 삼성이 정부 연구개발(R&D)에 참가하는 기업들에게 라이선스 비용 없이 칩셋을 공급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와 연말까지 ‘5G 모듈 산업 생태계 활성화 사업’을 시작했는데, 여기서 삼성은 3.5㎓ 대역 5G 통합 칩셋 ‘엑시노스 980’을 기반으로 기능을 간소화한 5G 모듈 전용 칩셋을 개발해 공급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지난 3월부터 연말까지 진행된다. 31억원의 예산(국비 25억원+중소기업 컨소시엄 6억원)이 들어가고, 에이엠텔레콤, 클레버로직, 파트론, 우리넷 등 중소기업 4개사가 참여한다.

삼성 칩셋을 받아 △5G 모뎀+AP 모듈 회로 설계 △5G·롱텀에벌루션(LTE) 연계 안드로이드 운용체계(OS) 기반의 구동시스템 개발 △5G 모듈·검증을 위한 레퍼런스 보드 개발 △5G 라우터 등 레퍼런스 디바이스 개발 등을 진행하는 내용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삼성이 라이선스 비용을 받지 않고 칩셋을 주기로 한 덕분에 가격 경쟁력 있는 5G 모듈과 5G 기업용 단말 생산이 가능해졌다”면서 “이르면 9월쯤 모듈이 연내에 중계기 정도의 단말은 나오지 않을까 한다. 개발이 완료되면 다른 많은 중소 기업들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IT 업계에서는 삼성 칩셋으로 만드는 5G 전용 모듈이 나오면 퀄컴 칩셋으로 만드는 모듈보다 가격이 절반 이하로 떨어져 기업용 5G 대중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KT 고위 관계자는 “그동안 5G 융합 스마트팩토리나 5G 로봇이 더뎠던 이유 중 하나는 5G 모듈과 기업용 단말 문제가 컸는데 이제 해결의 기미가 보이고 있다. 삼성이 B2B용 칩셋 개발을 결정한 것은 정말 잘한 일”이라고 환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