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늘봄학교, 후퇴할 수 없는 국가적 과제…무조건 성공”(종합)

제2차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 주재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 만드는 것이 소명”
“늘봄학교 성공, 사회경제적 지위 세습 막아”
  • 등록 2024-03-06 오후 10:55:28

    수정 2024-03-06 오후 10:55:28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6일 “국가돌봄체계의 핵심인 늘봄학교는 이제 아무리 힘들어도 되돌리거나 후퇴할 수 없는 국가적 과제이기 때문에 무조건 성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세종특별자치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차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차 늘봄학교 범부처 지원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밝혔다고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날 회의는 늘봄학교가 본격 시작되는 새 학기 초에, 학부모가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있도록 대통령이 직접 현장 상황을 세심하게 챙기고 관련 기관들에 총력 지원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는 게 대통령실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모두 발언에서 “모든 부처가 ‘내 일’이라는 생각으로 협력하고, 자치단체, 시도교육청, 지역의 기업, 기관, 대학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 모두가 힘을 합쳐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 것이 저와 여러분에게 주어진 가장 중요한 소명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늘봄학교의 성공을 위해 우리 모두가 원팀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학기 늘봄학교 운영 상황을 발표했다.

이 총리는 이 자리에서 “1학기부터는 2741개교에서 12만여 명이 프로그램에 참여한다”면서 “전년 대비 초등학교 1학년 학생 5만6000명이 추가적으로 혜택을 누리게 됐고, 2학기에는 10만5천 명이 추가로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이 총리는 “참여 희망자의 99.6%가 혜택을 보고 있으나, 경기도에서 대기자 524명이 발생했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임태희 경기도 교육감은 “경기도에서 발생한 대기자 524명은 기존에 학원을 이용하던 학생들이 늘봄학교가 알려지면서 추가적인 참여를 희망해 발생한 것”이라면서 “대기자 수요는 최대한 빨리 해소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조희연 서울특별시 교육감은 “서울시가 전국에서 참여율이 가장 낮아 꼴찌”라면서 “서울시는 꼴찌 탈출 프로젝트를 강력하게 추진해 참여율을 4분의 1 수준으로 올리고, 2학기는 모든 학교에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 중앙부처가 늘봄학교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공공기관의 문화, 체육시설 등을 활용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고, 부산시는 현장지원단과 민원센터 운영 등 참여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실천 사례를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늘봄학교를 전체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오는 엄청난 일”이라며 “교육부, 교육청, 학교뿐만 아니라, 전 부처, 지역사회 전문가 그룹이 사회의 거대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일에 동참해달라”고 당부했다.

늘봄학교의 성공을 위해 국민 모두가 정치 진영에 관계없이 이 일에 뛰어든다면 국민통합의 훌륭한 계기가 될 것이라는 게 윤 대통령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또 “늘봄학교의 성공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에게 세습되는 것을 막아 우리 사회를 더 역동적이고 이동성이 활발한 나라로, 미래가 있고 희망이 있는 나라로 만드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는 방안과 관련해 “학교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는 게 쉽지 않다”면서 “교육부, 교육청에서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돌봄 시간표를 여러 개 만들어 각 학교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아이가 행복하면 가정과 지역, 나아가 국가가 행복해 진다”면서 “그런 변화를 만들어 내기 위해 부처, 지자체, 교육청, 지역사회, 전문가 그룹 모두가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