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고시생 폭행' 의혹 일파만파…형사고소 예고까지

6일, 고시생단체 5년 전 '사과 요구' 문자 공개
朴 사과 없을 경우 11일 형사고소 예고
청문요청안 이날 국회 제출 예정
폭행 의혹엔 답 없더니 정인이사건엔 "장관 된다면..."
  • 등록 2021-01-06 오후 4:23:08

    수정 2021-01-06 오후 4:23:08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연일 터지고 있는 가운데, 사법고시생 폭행 의혹에 대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해당 의혹을 제기한 고시생 단체가 형사고소를 예고하면서,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전후로 수사 가능성까지 점쳐지는 상황이다.

6일 이종배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모임 대표가 2016년 당시 박범계 법무장관 후보자에 보낸 문자메시지 내용을 공개했다.


6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종배 사법시험 존치를 위한 고시생모임 대표는 5년 전 사건 발생 당시 이미 박 후보자에 사과를 요청한 문자메시지를 공개하며, 폭행 의혹이 사실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사건 현장에 있었다는 그는 사건이 벌어진 다음날인 2016년 11월23일 처음으로 박 후보자에게 문자를 보냈다. 문자메시지에는 “어제 의원님께서 저희 고시생들의 가방을 채 가고 고시생들의 얼굴과 주민등록증을 사진으로 찍고 저희들에게 욕설과 고함을 하신 부분에 대해 적잖은 실망을 했다”며 “읍소를 드리려고 무릎꿇고 앉아있던 저희들도 이미 30대 중후반이고 의원님에게 그런 험한 말을 들을 나이는 아니다”라고 쓰여 있다.

이어 그는 “국회의원이 국민에 그래도 되는지 의문”이라며 “공식적인 사과를 요청드린다. 사과하지 않으시면 저희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문제제기를 할 수밖에 없다”고도 적었다.

그럼에도 박 후보자의 답이 없자, 이 대표는 다시 한번 “의원님의 고시생에 대한 폭행과 욕설 등 행위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했음에도 아무런 답변이 없어 다시 연락드린다”며 “지금 피해학생은 그 일로 인해 혹시나 감당할 수 없는 부당한 피해가 있지 않을까 하는 불안과 공포감에 고통을 느끼고 있다”고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이 대표는 또 “당시 문자는 사건 직후 폭행 피해자와 바로 옆에서 지켜보던 목격자 진술을 즉석에서 받아 그자리에서 제가 작성한 것”이라며 “박 후보자의 고시생 폭행은 사실이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자는 처음에 고시생 열댓명이 몰려 왔다고 하더니 이제는 대여섯명으로 진술을 바꾸는 등 박 후보자가 거짓말하고 있다는 것은 명백하다”며 “따라서 폭행사실을 끝까지 부인하고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사과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를 통해서라도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박 후보자가 사과하지 않으면 오는 11일 고소하겠다며 구체적인 고소 시일도 명시했다.

박 후보자는 전날 이 의혹이 사실과 반대라며 “제가 폭행당할 뻔 했다”고 반박했다. 이날 출근길에서는 “나중에 이야기하겠다”며 “뭐 그분들이 잘 알 것”이라고 대답을 피했다.

다만, 양부모 학대로 사망한 생후 16개월 정인이 사건에 대해선 “법무부 장관이 된다면 아동인권 보호를 위한 특별기구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의 인사청문요청안은 완성돼 이르면 이날 청와대를 거쳐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자의 연구용역보고서 표절 의혹도 제기됐다. 지난 총선에 출마하며 지역구에 공원들을 연결하는 육교를 만들겠다는 공약을 냈고 이에 대한 연구용역보고서도 냈지만 다른 칼럼 등 자료와 유사하다는 지적이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검찰청사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