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에너지부족·저성장 동시 해결하는 종합처방전”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왜 수소경제인가' 정책토론회
“로드맵 뒷받침할 만한 인센티브 체계 필요”
  • 등록 2019-08-20 오후 6:20:43

    수정 2019-08-20 오후 6:20:43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이데일리가 주관한 ‘왜 수소경제인가 정책토론회, 정부 수소경제 로드맵 평가 및 향후 과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데일리 김상윤 김형욱 이명철 김은비 기자] “수소경제는 에너지자원부족, 성장동력 악화 등 우리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여러 어려운 문제들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종합처방전이 될 것입니다.”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장은 20일 수소경제는 우리 경제의 주요 인프라가 돼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이데일리 주관으로 열린 ‘왜 수소경제인가’ 정책토론회의 주제 발표에서다.

화석연료 한계·성장동력 악화..수소로 돌파

정부는 지난 1월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우리나라가 ‘수소 국가’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내놨다. 하지만 수소경제는 여전히 불투명한 미래다. 미국, 유럽연합(EU)을 비롯해 일본 역시 수소경제에 시동을 걸고 있지만, 화석연료를 비롯해 재생에너지를 대체할 주요 에너지원이 될 수 있을지 정답이 없는 게 현실이다.

신 단장은 우리나라가 처한 현실을 고려하면 수소경제는 갈 수밖에 없는 길이라고 확신했다. 환경 측면만 고려하더라도 수소를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그는 “전세계적으로 기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산화탄소(Co2)를 감축하려고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화석연료 사용은 줄여나갈 수밖에 없다”면서 “수소연료전지 발전은 과거 원전, 석탄발전과 달리 분산형 전원인 터라 송전선을 구출할 필요가 없어 자연 훼손 방지도 가능하다”고 말했다.

에너지 수급 안정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도 수소경제는 불가피하다. 신 단장은 “자원이 하나도 없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석유화학공정상 나오는 부생수소를 활용하고, 재생에너지에서 남은 전력을 활용해 물을 분해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면서 “에너지 효율화 차원에서 수소 경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단장은 특히나 잠재성장률이 갈수록 저하되는 환경에서 수소경제가 우리경제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다고 제언했다.

그는 “수소의 생산, 저장, 이송, 활용 등 밸류체인별로 다양한 산업을 육성할 수 있다”면서 “수소연료 기반의 자동차, 조선 등 주력 제조업뿐만 아니라 발전 등 연관 산업을 키울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기후 변화협약 등으로 국제 규제가 강화하는 상황에서 화석연료 기반의 제조업을 친환경연료기반으로 전환하는 추세에도 적합하다는 것이다.

[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신재행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왜 수소경제인가’ 정책토론회에서 수소경제의 필요성 및 파급영향을 주제발표하고 있다.


“로드맵 뒷받침할 만한 인센티브·보조금 체계 마련 필요”

하지만 수소 경제가 우리 사회에 주요 인프라로 안착하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 정부가 로드맵을 발표하긴 했지만,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대안이 마련되지 않는 한 공허한 정책이 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과거 노무현 정부도 ‘친환경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마스터플랜’을 대대적으로 추진했지만, 현실화된 정책은 극히 일부에 그쳤다.

신 단장은 우선 컨트롤 타워부터 구성해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수소경제 위원회 등 수소경제를 안착시키기 위한 시스템이 마련돼야 한다”면서 “특히 수소경제를 체계적으로 끌고 가기 위한 수소경제법의 조속한 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간 사업자들이 시장에 뛰어들 수 있는 적정 수준의 보조금 체계 마련도 필수 과제다.

그는 “민간이 현 상황에서 수소경제에 뛰어들려고 해도 수익성이 나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서 “충전소 운영보조금을 비롯해 수소차 보험료 지원, 수소생산·저장장치에 ‘공급인증서(REC)’를 제공하는 등 인센티브 방안도 검토해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