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사회적 논의기구에서 카풀 등 차량공유 서비스에 대한 규제 합리화를 모색하기로 했지만 논쟁만 여전한 가운데, 그랩의 성장이 놀랍다.
합작을 통해 양 사는 보험료 세분화를 통한 다양한 범주의 혁신적 보험 상품을 개발하고, 그랩의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보험 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다.
종안보험의 해외 시장 개발 목적으로 설립된 ZA인터내셔널은 이번 협약을 통해 조인트벤처에 플랫폼 구축을 위한 기술과 인터넷 생태계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플랫폼은 2019년 상반기 싱가포르에서 선 출시된다. 이를 통해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직접 핸드폰을 통해 적정 가격대의 보험 상품을 검색하고 가입할 수 있어 수백만의 무보험자 및 불충분보험자의 접근성이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그랩의 모바일 결제 플랫폼인 그랩페이(Grab Pay)나 다른 연계 결제 서비스 파트너를 통해 보험료를 자동으로 조정하거나 공제할 수 있어 상품 탐색, 비싼 보험료, 지급 옵션 등 보험 가입 및 이용상 겪는 고충을 피할 수도 있다.
그랩은 우선 손해보험사 처브(Chubb)과 함께 그랩의 싱가포르 운전자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소득이 없어질 경우에 대비한 운전자용 보험 상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밍 마(Ming Maa) 그랩 사장은 “이번 보험 플랫폼 출시는 동남아 지역의 선도적인 수퍼 앱으로 거듭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라며 “1억 3천만 회 이상의동남아 지역 누적 다운로드 수와 336개의 도시 서비스를 통해 얻은 소비자 행동과 니즈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적인 보험상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랩에는 현대차, SK 등 국내 대기업들도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