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첫 국제관광박람회 9일 개막…110개 기관 등 참가

서울국제관광박람회, 9~12일까지 열려
110여 기간과 업체 참여해
코트파 "관광업게 재도약 견인 역할 하고파"
  • 등록 2020-11-03 오후 4:52:29

    수정 2020-11-03 오후 4:53:14

지난해 열린 국제관광박람회의 트래블마트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코로나19 이후 서울에서 첫번째 국제관광박람회가 열린다. 이번 박람회가 관광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해주기를 업계는 기대했다.

국내외 관광정보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2020 서울국제관광박람회(SITF2020)’가 9일부터 12일까지 4일간 서울 강남구 세텍에서 열린다.

코트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한국관광학회가 후원하는 이번 박람회에는 국내 주요 지자체와 러시아, 일본, 태국, 중국, 스페인 관광청 등 해외 국가에서 약 110여 기관 및 업체가 참여한 가운데 300여 부스 규모로 진행된다.

코로나19로 위축된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한 이번 박람회는 포스트 코로나 흐름에 따라 크게 바뀐 관광 트랜드와 함께 지역별 특징적인 관광 프로그램을 집중 소개한다. 아울러 언택트 여행의 중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레저 관광과 소규모 체험 관광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국내관광홍보존에서는 서울을 비롯한 전국 13개 광역 자치단체와 14개 기초단체가 참여한다. 지역별 특색있는 관광 콘텐츠와 한국관광공사에서 선정한 언택트 관광지 100선 등 한적하고 여유로운 관광지를 중심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또 러시아, 일본, 태국, 스페인 관광청 등 해외 국가들의 안전여행 프로그램 등을 소개한다.

경기도는 소소하지만 다양한 매력을 가진 골목 관광지와 함께 경기관광축제를 집중 홍보한다. 경북은 경북여행 100선과 ‘2021년 경북 3대 문화권 방문의 해’를 소개할 예정이다. 여기에 외부활동 제약으로 심신이 지쳐있는 관람객을 위해 다육이 심기 체험을 진행하는 등 힐링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영호남 최초로 기초 지자체 간에 협약을 맺은 울진군과 완주군은 ‘2021 울진·완주 방문의 해’를 맞아 공동마케팅을 펼친다.

이 외에도 인천, 대전, 대구, 울산, 광주, 부산, 강원, 충남, 충북, 전남, 전북, 제주, 용인 등 많은 지자체가 다채로운 체험 행사로 지역의 우수관광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장기간 주춤했던 해외관광청도 홍보에 나선다. 러시아는 역사적 건축물과 아름다운 성당들을 자랑하는 블라디미르 지역을, 태국은 전통의상 체험과 각종 수공예품 만들기, 한지 연등 만들기, 무에타이 배우기 등 이벤트 위주로 홍보전을 펼친다. 일본도 9개 지자체가 참여하여 각 지역의 관광과 문화, 특산품을 홍보하고 기념촬영 이벤트를 실시한다. 또 스페인 관광청, 중국 강소성, 필리핀, 파라과이, 폴란드, 이집트, 마카오 등 약 20여 국가가 서울국제관광박람회를 통해 홍보를 재개한다.

코로나 극복을 위한 지역관광 홍보 대책 방안을 위한 세미나도 열린다. 한범수 경기대 교수, 임석 강진문화재단 대표, 이우석 놀고먹기연구소 대표, 박흥식 글로벌평판커뮤니케이션연구소 대표가 강사로 참여해 코로나19로 인한 관광산업의 위기 극복을 주제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전시장은 ▲국내관광홍보존 ▲해외관광홍보존 ▲언택트여행홍보존 ▲전통문화체험존 ▲풍물존 등으로 구성되며, 부대행사로는 ▲관광세미나 ▲서포터즈 시상식 등이 열린다.

한편 코트파 관계자는 “이번 관광박람회가 최근 침체되어 있는 관광업계에 작게나마 재도약을 위한 견인 역할을 하고 앞으로도 국내외 관광업계가 함께하는 프로그램을 강화해 한국관광산업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에 힘을 보태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박람회는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철저한 방역과 소독작업을 강화한다. 전시장 내 시간대별 소독은 물론이고 안면인식 온도계, 비접촉식 체온계, 전신 소독기 등을 설치하고, 발열체크 및 소독절차를 거쳐야 전시장 입장이 가능하도록 하며 참관객들에게는 비닐장갑을 나누어 준다. 또한 실시간 전시장 내 체류인원을 확인하는 시스템을 갖춰 입장 기준을 준수할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