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新전장 떠오른 유튜브..브랜드 알리고 상품도 판다

케이카·헤이딜러, 유명 채널과 협업
오토플러스 리본카, 자체 콘텐츠 제작
중고차 라방 통해 차량 판매도 유도
브랜드·서비스 손쉽게 알리고 접근성 높여
  • 등록 2024-03-19 오후 9:00:00

    수정 2024-03-19 오후 9:00:00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중고차 플랫폼 기업들이 유명 유튜브 채널과 협업하거나 자체 콘텐츠를 올리며 브랜드와 서비스를 알리는 사례가 늘고 있다. 중고차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중고차 플랫폼이 유튜브를 활용해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판매까지 이어가는 신(新)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배우 김석훈과 직영 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의 협업 콘텐츠. (사진=유튜브 채널 ‘나의 쓰레기 아저씨’ 캡쳐)
19일 직영 중고차 플랫폼 기업 케이카에 따르면 배우 김석훈과 협업해 만든 유튜브 콘텐츠가 최근 공개됐다.

콘텐츠는 폐차장부터 케이카가 운영 중인 직영 중고차 전시장까지 두루 소개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쓰레기는 미래다’라며 재활용·재사용 등을 주제로 삼은 김석훈 유튜브 채널 취지에 맞춰 중고차의 환경 보호적 측면을 강조했다.

중고차 플랫폼 헤이딜러도 최근 유현준 교수의 유튜브 채널 ‘셜록현준’을 통해 브랜드 알리기에 나섰다. 건축과 공간을 다루는 채널 특성에 맞춰 ‘현대인의 사적인 공간’을 주제로 삼았다. 동시에 중고차 구매가 ESG 차원에서 이점이 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내용을 담았다.

오토플러스가 운영 중인 직영 중고차 플랫폼 ‘리본카’는 아예 자사 채널을 육성 중이다. 중고차 기업이지만 차량에 초점을 맞춘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신차와 해외차를 아우르는 영상을 올리며 수많은 구독자도 확보했다. 채널을 더욱 전문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영상 제작 인력도 영입했다.

기아가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인증중고차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다. (사진=기아 공식 유튜브 채널 캡쳐)
유튜브를 통해 중고차를 판매하는 라이브 커머스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인증 중고차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기아(000270)는 매달 1회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를 벌인다. 최근에는 세단 K시리즈 인증 중고차 라이브를 진행하기도 했다. 홈페이지에 등록된 인증 중고차 안팎을 라이브 방송을 통해 공개하며 신뢰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리본카는 별도 채널을 통해 라이브 커머스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중고차 매물을 직접 소개하고 할인 행사도 벌인다. 소비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차량에 대한 궁금증도 풀어준다.

국내 중고차 플랫폼의 새로운 마케팅 터전이 유튜브까지 확장한 셈이다. 이들 기업은 브랜드와 서비스를 손쉽게 알리고, 중고차 구매에 대한 장벽을 낮추기 위해 유튜브를 공략하고 있다. 유명 채널과 협업하거나 전문적인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서 브랜드 이미지도 제고할 수 있다는 계산도 들어있다.

한 중고차 플랫폼 기업 관계자는 “유튜브의 경우 사용자 연령대가 다양하다는 장점이 있어 잠재 고객군을 많이 확보할 수 있다고 본다”며 “최근 중고차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진 가운데 브랜드와 서비스 강점을 소개하고 판매까지 이어갈 수 있어 유튜브라는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