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5일 발표한 미래차 산업 전략은 2025년 하늘을 나는 자동차인 플라잉카를 실용화하고, 2027년까지 세계 최초로 전국 주요 도로의 완전 자율주행을 상용화하겠다는 구상을 담았다. 또 친환경차인 전기·수소차 비중은 2030년까지 33%로 늘려 세계 시장 점유율 1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자동차(005380) 등 국내 완성차 업체들이 향후 10년간 60조원을 투자해 미래차 시대를 준비하는 동안 정부는 선제적 인프라 구축과 제도 정비를 통해 한국을 미래차 1등 국가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한 브리핑에서 “전세계 생산 7위의 자동차 강국인 우리에게 미래차 전환은 자동차산업이 크게 도약하고 산업전반의 혁신동력도 크게 강화할 수 있는 기회”라고 강조했다.
전국 주요 도로서 자율주행차 세계 최초로 달린다
정부가 발표한 미래차 산업 전략에서 가장 주목되는 내용은 자율주행차 세계 첫 상용화다. 업계와 정부의 계획대로라면 2027년에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전국 주요 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하게 된다.
완성차 업체는 2021년 고속도로 자율주행이 가능한 부분 자율주행차(레벨3)를 출시하고, 2022년 시내 도로 운행이 가능한 완전 자율주행차(레벨4)를 시범 운행한 뒤 2024년에 이를 상용화하는 목표를 제시했다. 2030년에는 레벨3~4 자율차가 신차 시장의 약 5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친환경차 비중도 크게 늘린다. 정부는 10년 뒤 친환경차의 판매 비중을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33%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올해 전기·수소차의 판매 비중이 2.6%라는 점을 고려하면 친환경차 시장을 지금보다 13배 키운다는 뜻이다.
자동차 업계는 전기차 분야에 3856억원을 투입해 2025년까지 한 번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거리를 400km에서 600km로 확대하고, 충전 속도는 현재의 3배로 향상할 계획이다. 수소차는 2022년까지 내구성을 16만km에서 50만km로 강화하고, 부품 국산화율을 100% 달성해 2025년에는 4000만원대 수소차를 출시할 예정이다.
미래차로의 전환은 산업생태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부품기업이 미래차 시설 투자에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2조원 이상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또 미래차 연구와 현장 인력을 양성하고 2025년까지 핵심인력을 2000명 이상 공급한다.
정부 관계자는 “자동차는 제조업의 근간이며 전후방 산업기술이 집약된 구심체”라며 “미래차 대전환을 놓칠 경우 자동차 중진국으로 전락할 우려가 있다. 민관이 합심해 자율주행 기술 선도국으로 도약하고 세계 최고의 전기·수소차 기술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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