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김기현 탐색전은 미소로…본론은 차후에

첫 회동서 덕담 후 부동산·손실보상법 등 논의
‘법사위원장’ 등 상임위 문제 원론적 대화만
국회 운영 정상화, 양당 원내수석 협의키로
  • 등록 2021-05-04 오후 6:23:56

    수정 2021-05-04 오후 6:23:56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여야 신임 원내대표 간 첫 상견례 겸 탐색전은 훈훈하게 끝났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를 만나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협치를 다짐했다. 이날 두 사람 간 회동은 김 권한대행이 윤 원내대표를 예방하면서 이뤄졌다.

윤호중(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의 예방을 받고 인사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윤 원내대표는 “원내대표로 선출되시고 대한민국 야당에서 가장 강력한 당대표 직무대행을 겸하게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한드린다”면서 “저희가 초선일 때 상임위 활동도 같이 했고 여러 차례 뵈었는데 항상 눈가에 부드러운 웃음과 미소로 상대를 편하게 해주시는 인상이셨다. 앞으로 그 인상을 어떻게 하면 제가 계속 볼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말했다.

윤 원내대표는 “여야가 서로 의견이 다를 수 있고 추구하는 가치나 철학이 다를 수 있다. 그것을 어떻게 잘 조화시키면서 서로의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을 찾는지는 그야말로 정치의 영역이자, 창조적 예술의 영역”이라며 “저는 김 원내대표와 함께 예술적인 정치를 하고 픈 욕망을 느낀다. 잘 만들어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백신공급과 접종뿐만 아니라 민생지원 문제, 나아가 우리 경제를 어려움 속에서 일으켜 세우는 문제까지 서로 여야 없이 초당적으로 협력할 사안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권한대행은 “(저의 부드러운 인상을) 계속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김 권한대행도 여야간 협치를 중요시 여긴다는 대목으로 볼 수 있다.

그는 “여야 간 갈등도 있고, 대립도 있지만 결국 여야는 같은 방향을 향해 나아가는 전차의 양 바퀴라고 생각한다”면서 “국민 행복과 부강한 나라를 위해 오른쪽, 왼쪽 바퀴를 잘 굴려가면서 방향을 잘 조정하는 게 여야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여야가) 서로 협조관계를 잘 만드는 것이 국회 운영의 기본 원리라는 소신과 철학을 갖고 있다. 여당은 여당대로, 야당은 야당대로 입장이 있기 때문에 서로 존중한다는 기본 원칙을 지켜나가면 의제를 잘 풀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여여 원내지도부는 부동산 문제와 코로나 손실보상법 등에 대해서는 서로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의견을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기현(왼쪽)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를 예방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그러나 앞서 각자 날선 말을 주고받았던 ‘국회 법제사법위원장’ 문제에 대해선 비공개 회동에서도 원론적인 대화만 주고받은 채 결론을 내지 않았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과 전주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법사위원장과 관련해선 원론적인 대화만 했다”고 밝혔다. 또한 국회 운영 정상화 방안과 향후 일정에 대해서는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를 통해 협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결국 여야 원내대표단은 첫 회동에서 서로의 발톱은 감춘 채 탐색전을 마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3일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법사위원장을 (민주당이) 돌려주지 않는다는 건 장물을 계속 갖고 있겠다는 것”이라며 날을 세웠다.

이에 윤 원내대표는 유감을 표명하며 상임위원장 재분배 논의를 일축했다. 그는 다음날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한민국 헌법과 법률에서 174석 정당이 법사위원장을 갖고 일을 하는 것이 불법인 근거를 찾지 못하겠다”면서 “상임위원장 임기는 2년으로 한다고 정해져 있고, 상임위원장은 본회의 동의를 받아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어떤 법에도 의원이 교섭단체 대표의원 지시에 따라 상임위원장을 그만둘 수 있다는 조항을 찾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에서 의결된 가장 존중해야 할 의사결정 결과를 불법, 장물 등으로 표현하는 데 대해 김 원내대표께서 법적 근거를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