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작가에 '사형' 中판결에 호주 총리 "분노"…관계 또 틀어지나

간첩 혐의로 中서 체포된 호주 국적 양헝쥔 박사
中법원 2년 집행유예부 사형 선고…재판 개시 3년만
호주 총리 "분노…강경 입장 표명·명확한 대응 지속"
中 "법에 따라 처리했을뿐…호주는 中주권 존중해야"
  • 등록 2024-02-06 오후 6:40:30

    수정 2024-02-06 오후 7:00:30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중국과 호주의 관계가 또다시 틀어질 위기에 놓였다. 중국 법원이 간첩 혐의로 체포된 중국계 호주 작가에게 사형 판결을 내리면서다. 호주는 분노를 표하며 강력 반발했지만, 중국은 법에 따라 처리했을 뿐이라며 오히려 호주에 중국의 주권을 존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해 11월 1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서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AFP)


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 법원이 호주 작가인 양헝쥔 박사에 대해 2년 집행유예부 사형을 선고한 것과 관련해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은 양 박사에게는 매우 가혹한 조치”라며 “우리는 중국에 실망, 절망, 좌절감을 전했다. 간단히 말해 이번 판결에 대한 우리의 분노를 전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물론 어제 (중국) 대사를 초치했지만, 우리는 계속해서 가장 강력한 입장을 표명할 것”이라며 “중국과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은 협력하겠지만 반대할 부분은 반대할 것이다. 호주 정부는 직접적이고 명확하며 분명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올해 예정된 리창 중국 총리의 호주 초청을 철회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언론을 통한 외교적 협상은 하지 않을 것”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하지만 중국은 자국 법원의 판결에 다른 국가가 간섭해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앨버니지 총리의 분노 발언과 관련해 “중국은 법치국가이며, 사법기관이 법에 따라 사건을 처리했다”며 “호주가 중국의 사법 주권을 존중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중국계 호주 작가인 양 박사는 중국 외교부·국가안전부에서 일하다가 호주로 이주한 뒤 2002년 시민권을 획득했다. 소설 작가 및 유명 민주주의 블로거로 활동하며 중국 공산당 체제를 비판해 왔다. 2019년 1월 미국 뉴욕에서 중국 광둥성 광저우에 도착해 상하이로 이동하려다가 공항에서 베이징 국가안전국에 의해 강제 연행됐다. 베이징으로 압송된 그는 같은해 8월 간첩 혐의로 공식 체포돼 가학적 심문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호주 정부는 양 박사의 처우에 대해 강력히 비판·항의하는 한편 즉각 석방을 요구했다. 하지만 중국 법원은 2021년 5월 양 박사에 대한 재판을 비공개리에 시작했다. 양 박사는 혐의를 부인했지만 중국 법원은 전날 2년 집행유예부 사형 판결을 내렸다. 재판 개시 약 3년 만이다.

호주 정부와 전문가들은 양 박사가 외국 국적이어서 집행유예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 기간 동안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다면 종신형으로 감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국은 2018년 호주가 5G 통신망 사업에서 중국 화웨이를 배제하고 중국이 호주산 수입품에 무역장벽을 세워 보복하는 등 갈등을 빚어 왔다. 그러다가 지난해 앨버니지 총리가 호주 총리로는 7년 만에 베이징을 방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개최하며 해빙 분위기를 조성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판결이 호주와 중국의 관계를 완전히 어그러질 가능성은 낮지만, 수년간의 긴장 끝에 관계를 정상화하려는 노력의 한계를 시험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