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특위 "5대 과세 검토"..'증세 시즌2' 돌입

①금융소득종합과세 재논의
②주식양도차익 비과세 폐지
③임대소득세 공제 축소·폐지
④재산세 인상, 거래세 인하
⑤미세먼지 관련 경유세 인상
  • 등록 2018-07-19 오후 5:27:02

    수정 2018-07-19 오후 5:27:02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산하 재정개혁특별위원회 강병구 위원장이 지난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에서 열린 재정개혁특위 제2차 전체회의를 마친 후 종합부동산세 등 상반기 권고안을 설명했다. 왼쪽부터 김정훈 부위원장(예산소위원장), 강 위원장, 최병호 조세소위원장.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권고안을 낸 대통령 직속 재정개혁특별위원회가 증세 후속 논의에 돌입했다. 금융·부동산 세제를 비롯해 경유세 등 민감한 세제까지 검토한 뒤 연말께 대통령 보고를 할 계획이다. 여권은 각종 복지대책을 위한 세원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납세자 부담이 늘 수 있어 논쟁이 예상된다. 재정개혁특위는 19일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에서 조세소위원회를 열고 ‘하반기 특위 운용방안과 논의과제’를 검토했다. 강병구 위원장·최병호 소위원장 등 교수들과 김병규 기획재정부 세제실장이 참석해 3시간가량 비공개 회의를 했다. 강병구 위원장은 기자와 만나 “특위 분과에서 여러 가지를 올려놓았는데, 그것 모두 짧은 기간에 다 하기 어려워 우선 순위를 정하게 될 것”이라며 “다음 조세소위에서 하반기 논의 의제를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 조세소위 회의는 내달 중순께 열린다.

30일 내년 세법안-내달 중장기 개편안 확정

특위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는 5개 과세가 개편 논의가 필요한 대상으로 올랐다. 이는 △자본이득 과세 △양도소득세제 △임대소득세제 △보유세제 △환경에너지 관련 세제다. 특위가 중장기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한 조세로 꼽은 것이다. 앞으로 특위는 홈페이지에 회의 일정·안건을 사전 공지하고 과세별 공론화에 나설 계획이다.

세목별로 보면 자본이득 과세·양도소득 세제는 금융·주식 관련 증세로 풀이된다. 강 위원장은 지난 5월 서울사회경제연구소 심포지엄에서 “자본소득에 대한 과세 정상화 차원에서 금융소득을 종합과세하고 상장주식 양도차익 과세 대상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시 그는 근로소득에는 최대 42%의 세금이 부과되는 반면, 금융소득에는 연간 2000만원까지 14%의 낮은 세율이, 소액주주가 보유한 상장주식의 양도차익에는 비과세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후 특위는 이달 3일 금융소득 종합과세의 기준금액을 20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강화하는 권고안을 냈다. 이후 고형권 기재부 1차관은 “그 방향성에 대해서는 특위의 의견에 대해 충분히 공감하는 부분도 있다”면서도 경제 상황·세부담을 고려해 올해 개정은 하지 않기로 했다. 강 위원장도 19일 “우리는 권고를 한 것일뿐”이라며 기재부 입장을 수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금융소득·주식양도차익 과세는 하반기에 중장기 과제로 논의될 수 있다.

임대소득세제는 상반기 권고안에 포함됐다. 이는 △세금 혜택을 받는 소형 주택의 기준(과세특례)을 낮추거나 없애는 방안 △주택 임대소득 분리과세 때 적용되는 기본공제(400만원)를 임대등록 사업자에게만 적용하거나 공제금액을 축소하거나 폐지하는 방안이다. 기재부는 권고안을 수용해 내년도 세법개정안에 담을지 여부를 오는 30일 세제발전심의위원회를 통해 확정한다. 강 위원장은 “내주 기재부안을 보겠다”고 밝혀, 임대소득 과세가 포함되지 않으면 하반기에 재논의를 할 것으로 보인다.

보유세제는 종부세와 재산세를 뜻한다. 특위는 상반기에 국세인 종부세, 하반기에 지방세인 재산세 개편을 검토 중이다. 최병호 소위원장은 통화에서 “특위의 재산세제 분과에서 거래세, 재산세 논의를 했다”고 전했다. 다만 김병규 세제실장은 “신혼부부 취득세 감면 외에 추가적인 거래세 감면을 검토하는 것은 없다”며 “행정안전부에서 재산세 개편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특위와 기재부·행안부 간 이견이 있는 셈이다.

환경에너지 관련 세제는 교통·에너지·환경세법을 개정해 경유세를 올리는 방안이다. 교통·에너지·환경세법의 일몰이 올해 연말에 도래한다. 일몰 연장 여부를 논의하면서 개편안까지 검토하겠다는 게 특위 입장이다. 특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특위가 미세먼지 등 환경 문제를 고려해 경유세 공론화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른 특위 관계자도 “오늘 기재부와의 이견이 잘 풀렸다”며 “경유·휘발유 가격 차이를 줄이는 방안 등을 하반기에 열심히 논의할 것”이라고 전했다.

野 “증세 멈춰야 경제 활성화 된다”

그러나 특위가 12월께 ‘하반기 권고안’을 발표하면 논란이 재점화 될 것으로 보인다. 조세저항이 큰 데다 경기가 좋지 않아 개편 동력이 크지 않을 수도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세가 265조원을 넘는 등 세수가 괜찮은 상황이다. 세금을 더 걷으려는 발상에서 벗어나고 증세를 멈춰야 경제가 활성화된다”며 “경제에는 공짜가 없다. 거래를 위축시킨다는지 임대료 인상 등으로 조세 전가가 이뤄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국세가 작년에 265조원을 돌파,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단위=억원. [출처=국세청 국세통계연보]
국세 중 소득세, 부가가치세, 법인세, 교통·에너지·환경세 순으로 세수액이 많다. 특위는 하반기에 소득세, 교통·에너지·환경세 개편안을 논의한다. 단위=조원, 기준=2017년. [출처=국세청 국세통계연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