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GTX B노선 민자구간 사업권 입찰이 대우건설 컨소시엄 단독입찰로 유찰됐다고 1일 밝혔다. 국토부는 내달까지 사업제안서를 추가 접수한 후 내년 1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GTX B노선은 인천 연수구 인천대입구역과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마석역을 잇는 광역급행철도 노선이다. 이 가운데 서울 용산역~상봉역은 재정사업으로, 나머지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추진한다. 2024년 착공해 2030년 개통하는 게 목표다. 국토부가 추산한 GTX B노선 민자사업 규모는 2020년 기준 3조8421억이다. 사업자는 40년간 운영권을 가진다.
최대 관심사였던 추가 역 설치는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추가 역 설치를 두고 일부 지자체와 협의했으나 확답을 주지 않았다. GTX B노선 추가 정차역으론 인천 청학역과 원인재역, 경기 구리시 갈매역 등이 꼽힌다.
국토부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후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2024년 착공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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