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공략 강화하는 구글,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는 탈퇴

어제 클라우드산업협회에 탈회 의사 밝혀
경쟁사, 공정거래법 위반 질의
게임업체 A사 딴 구글, 국내 행보 주목
  • 등록 2020-07-21 오후 5:26:44

    수정 2020-07-21 오후 6:30:43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구글의 국내 클라우드 시장 공략이 본격화되면서 ‘끼워팔기’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구글코리아가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를 탈퇴한 것으로 확인돼 주목된다.

구글은 지난 15일 최기영 사장이 직접 기자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브리핑을 하면서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 활용이 늘고 있어 우선 그쪽에 초점을 맞춘 차별화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밝히는 등 국내 시장 공략 의지를 다졌다.

어제 클라우드산업협회에 탈회 의사 밝혀

하지만 어제(20일)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에 탈회 의사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관계자는 “구글코리아는 201년 2월 협회에 가입했는데 그동안 회비도 거의 안 내고 활동도 거의 하지 않았다”면서 “그래서 탈퇴 의사를 물었더니 어제 탈퇴 의사를 밝혀왔다”고 말했다.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에는 KT, 네이버, NHN 등 국내 기업들과 AWS, MS, 한국IBM 등이 회원사로 있다. AWS 등은 구글코리아와 달리 작년까지 회비를 납부해왔다.

업계에서는 최근 구글 클라우드와 앱스토어(플레이스토어)간 끼워팔기 논란이 협회 탈퇴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지만, 협회 관계자는 “거의 활동을 하지 않아 탈퇴 의사를 물은 것”이라고 밝혀, 둘 사이의 연관성을 찾기는 어렵다.

공정거래법 위반 질의..게임 업계 진출한 구글 행보 주목

하지만, 국내에서 활동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가 공정거래위원회에 구글의 클라우드 영업 행태에 대해 공정거래법 위반 여부를 질의한 것으로 알려져 디지털 뉴딜로 주목받는 국내 클라우드 시장에서 구글의 행보가 주목된다.

구글코리아 측은 “제소여부에 대해선 확인해드릴 수 없다”면서도 “다만, 클라우드 사용 조건으로 구글플레이 수수료 할인을 제안한 경우는 없다”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설사 구글이 앱스토어 할인을 제안했더라도 구두여서 녹음을 안 했으면 증거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며 “얼마 전 게임업체 A사가 AWS를 쓰다가 구글로 갈아탔는데 이때 몇 개월 무료 등의 제안을 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A사 관계자는 “AWS보다 구글이 더 저렴한데다 AI 분석에 더 잘 맞아 구글을 쓰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공정위에 구글 클라우드 관련 문의를 한 기업은 아직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일단 네이버와 AWS는 공정위에 문의한 적 없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