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불복행보' 속…바이든 24일 국무장관·유엔대사 등 인선 강행

소송에 항소 예고한 트럼프 아랑곳없는 속도전
정권 이양 지연시키자 공화당 내부서도 등돌려
"결과 승복해야 민주주의…트럼프는 이해 못 해"
  • 등록 2020-11-23 오후 5:41:18

    수정 2020-11-23 오후 5:41:18

바이든 행정부가 오는 24일 첫 내각 인선을 발표한다(사진=AFP)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24일(현지시간) 첫 내각 인선을 발표한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소송에 항소까지 예고하며 정권 이양 작업이 지연되고 있지만, 내각 인선 작업에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백인 남성 일변도 내각에서 벗어나 ‘다양성 내각’을 구성하겠다는 바이든 당선인의 공약이 얼마나 반영될지 주목된다.

초대 국무장관에 블링컨 내정

블룸버그통신·CBS방송 등은 23일(현지시간) 바이든 당선인이 24일 외교수장인 국무장관 자리에 토니 블링컨 전 국무부 부장관을 임명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바이든 당선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를 인정하기 전이라도 차기 내각을 구성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CBS 역시 소식통 2명을 인용해 “바이든 당선인이 자신의 이너서클 멤버이자 오랜 시간 외교관을 지낸 블링컨을 국무장관으로 지명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경제 사령탑인 재무장관 지명도 같은 날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레이얼 브레이너드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이사와 재닛 옐런 전 연준 의장 등 여성 후보가 거론된다. 앞서 바이든 당선인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민주당 내 진보도 중도도 수용할 만한 인사로 재무장관을 낙점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법무부와 국방부 장관에도 역시 여성인 샐리 예이츠 전 법무부 차관과 미셸 플러노이 전 국방부 차관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 언론은 최초의 여성 국방장관 탄생 여부에 주목하는 분위기다. 악시오스에 따르면 유엔주재 미국대사에는 흑인 여성 린다 토마스 그린필드 전 국무부 차관보가 지명될 예정이다.

트럼프, ‘심야 트윗’으로 소송 기각 판사 저격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결과가 조작됐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으면서 주요 경합주의 개표 인증을 막기 위한 소송을 계속하고 있다. 트럼프 대선 캠프는 펜실베이니아주 연방법원에 개표 결과 인증을 막기 위해 소송을 냈다 기각되자 지난 22일(현지시간) 곧바로 제3연방고등법원에 항소했다.

이날 새벽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에 “이 모든 것은 절대 끝나지 않는 마녀사냥의 연속”이라고 주장했다. 캠프 측 소송을 기각한 매슈 브랜 연방법원 판사를 향해서는 “우리의 사례나 증거조차 제시하지 못하게 하는 브랜 판사”라고 비난했다. 트럼프 선거 캠프 법무팀은 연방대법원까지 소송전을 끌고 갈 방침이다.

하지만 공화당 측근들조차 트럼프 대통령에 등을 돌리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오랜 지지자였던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는 22일 A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제 대통령이 결과에 이의를 제기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며 선거 불복 소송을 진행 중인 트럼프 법률팀을 “국가적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공화당 소속이지만 트럼프 대통령과 각을 세워온 팻 투미 펜실베이니아주 상원의원도 성명을 내고 “트럼프는 (펜실베이니아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한) 가능한 모든 법률적 선택지를 소진했다”며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축하했다. 리즈 체니 공화당 하원 총회 의장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부정선거를 입증할 근거를 내놓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선거 결과를 둘러싼 분열을 공화당 의원들이 책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영국 주간 이코노미스트는 ‘잘 지는 법: 실망스러운 선거 결과를 받아들이는 것이 민주주의의 핵심’이라는 기사에서 “트럼프는 이를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니 선출된 공화당원들은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00년 앨 고어 지지자의 36%가, 2016년에는 힐러리 클린턴 지지자의 23%가 선거가 불법이라 생각했으며 현재는 트럼프 지지자의 88%가 그렇게 생각한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코노미스트는 “왜 불법이 아닌지 설명하는 것은 선출된 의원들의 몫이다. 법원의 소송 결과를 기다리기보다 선거로 선출된 공무원들이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