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에는 1959년 개업해 3대째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노포 ‘서린낙지’와 함께 ‘매운낙지볶음’, 해운대 맛집 ‘하숙집’과 손잡고 ‘쭈꾸미 삼겹살’, ‘불향가득 갑오징어볶음’ 등 레스토랑간편식(RMR) 상품을 출시했다. 또 을지로 핫플레이스 ‘금토일샴페인빠’를 운영하고 있는 한충희 셰프와 협업해 ‘고 투더 스카이 피칸파이’를 선보이는 등 한 끼 식사부터 일품 요리, 디저트 등 분야를 막론하고 꾸준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편의점 CU는 엔씨소프트(036570)와 손잡고 ‘도구리’ 캐릭터를 활용해 간편식품, 가정간편식(HMR) 등 총 15종의 상품들을 판매 중이다. 또한 ‘야키토리 묵’, ‘정육면체’, ‘화해당’ 등 미쉐린 가이드 서울 2022에 소개된 대표 맛집들과 컬래버레이션을 이어가며 레스토랑 간편식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24는 ‘비공식 대학 스쿨버스’ 273번 버스 노선에 있는 대학가 맛집인 △영철스트리트버거 △빵낀과과일샌드 △빵낀과참치샌드 △오목이도시락 △레알해장라면 △고기떡볶이 등을 선보였다.
이 밖에도 GS리테일(007070)의 간편식 브랜드 ‘심플리쿡’은 165만 명 구독자를 지닌 유튜버 ‘승우아빠’와 손잡고 차별화 간편식 메뉴 3종을 선보였다. 오뚜기는 채식 레스토랑 ‘두수고방’과 협업을 통해 ‘두수고방 컵밥·죽’ RMR 제품 8종을 출시하며 이색 협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고물가 위기 속 가계 부담이 커지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심비’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간편식 전성시대 흐름이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이색 협업 간편식 시장 경쟁력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