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미수습자 추정 유골 6개 발견…유전자 분석 2~3주 소요

신발 등 유류품도 일부 발견…선체 내부 어두워 접근 불가
배수 과정에서 기름·뻘 등과 함께 유출 추정
30일 전후로 목포신항 출항 예정대로
  • 등록 2017-03-28 오후 5:25:50

    수정 2017-03-28 오후 5:25:50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이 28일 오후 전남 진도군청에서 세월호 미수습자 추정 유해 발견 관련 긴급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진도=이데일리 김보영 김정현 기자]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28일 오후 전남 진도군청 대회의실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오전 11시 25분쯤 세월호에서 미수습자로 추정되는 길이 4~18cm 가량의 유골 6개가 발견됐다”며 “어느 부위 유골인지는 전문 기관 등을 통해 자문을 받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 단장은 또 “다수의 유골인지 1명인지 단정하기 어렵다”며 “미수습자 유골이라고 확정할 순 없고 그렇게 추론할 뿐”이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이 단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유골 6개가 어느 부위인지 확인할 수 있나? 유골 외 다른 유류품들은 없었나.

- 유골의 분포를 봤을 때 추정은 가능하지만 지금 단계에서 단정 짓기는 어렵다. 전문 기관을 통해 자문을 받아야 한다. 신발 등 소수의 유류품이 발견됐다. 선체 내부가 많이 어두운 상태라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유류품을 정확히 확인할 수는 없었다.

△유골은 어느 병원으로 이송되나

-이송 병원은 해경에서 준비하기로 했다.

△다수의 유골인가, 한 명의 유골인가? 선수부에서 나온 것으로 자료에 나오는데 선수부 어디쯤인지 구체적으로 확인 가능한가.

-추정은 가능하지만 지금 단계에서 단정하기 어렵다. 조속한 신원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전문 기관 협조 받아 정리한 다음 발표할 것이다. 선수부 위치는 A데크 쪽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한 위치 추후 정리하겠다.

△ 유전자 분석은 언제쯤 끝나나?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광주 연구소 법의학팀 유전자 담당 등 포함해 총 6명이 팽목항쪽으로 오고 있다. 오시면 현장으로 이동할 계획이다. 유전자 검사는 대검찰청과 국과수가 함께 협조해 시행할 계획이다. (유전자 분석에)2~3주 이상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가들이 오면 함께 논의해서 진행할 것.

△목포신항 출항이 잠정 중단된다는 말씀이신가.

-지금 선체 고정 작업을 일시 중단한 상태이다. 일단 발견된 유골에 대해 조속한 정리작업과 함께 신원 확인 절차 및 관계 절차 진행해야 할 것이다. 지금 선박 자체가 해상에 떠 있는 관계로 육지에 있는 지휘 본부와 연락하기가 애로사항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다만 30일을 전후로 목포신항 출항한다는 것은 일단 예정대로 갈 것이다.

△선체가 수면 위로 올라온 지 상당 시간이 지나서야 유골이 발견된 이유는 무엇인가

-선체 내에 기름이나 뻘 등이 지속적으로 유촐돼 왔다. 이 때문에 선체 내부가 어두워서 잘 안 보인다. 접근도 어렵다. 오늘 잠수부가 잠시 들어가서 확인한 것인데 그 때 마침 발견된 것이다.

△유골들이 배수과정에서 침몰해역에 유실됐을 가능성이 있지 않나. 선체 아래쪽 부분이기 때문에.

- 유골이 반잠수식 선박에 거치를 일단 한 다음에 부양하는 과정에서 뻘 등과 함께 밑으로 내려오면서 같이 내려온 것이지 않나 추측된다.

△미수습자의 유골이라고 확신하는 근거가 뭔가.

-미수습자 유골이라고 말씀을 확정해서 드린 적은 없다. 그렇게 추론할 뿐이다.

△다른 희생자 시신의 유골일 가능성도 있지 않나.

-그 부분은 제가 수색과정에 참여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없다. 가족분들의 DNA와 미수습자 정보가 상당 부분 수집된 상태다. 그래서 실제 실물을 보고 조사하는 것 외에는 준비가 다 됐다. 국과수 직원들도 지금 오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