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스포츠 포인트제 도입”, 윤 “전문체육 시스템 구축”...체육정책 비교

[대선공약 검증-스포츠]
  • 등록 2022-03-07 오후 7:40:00

    수정 2022-03-07 오후 7:40:00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20대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대 대선 후보가 발표한 체육 정책도 주목 받고 있다. 큰 틀에서 차이가 없다는 지적도 있지만 세부적인 내용으로 들어가면 나름 차별점이 눈에 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체육 정책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전국민 건강 복지 제도’다. 스포츠를 단순히 취미나 레저 차원이 아닌 국민 복지 개념으로 접근하겠다는 것이다.

눈에 띄는 세부 공약은 ‘스포츠 포인트제’다. 스포츠 포인트제는 운동에 참여한 시간을 스포츠 포인트 또는 마일리지로 환산해 지역화폐나 상품권 등으로 되돌려주는 제도다. 걷기, 자전거, 헬스, 수영, 축구, 등산 등 국민 일상과 밀접한 모든 영역의 스포츠 활동을 제도 안에 포함시킨다는 구상이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이와 관련해 이 후보는 국민 누구나 15분 거리 이내에 생활밀착형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강화하겠다는 공약도 내놓았다. 스마트폰 등을 이용, 공공·학교·민간체육시설 및 프로그램 등을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도록 만들어 체육시설 활용을 극대화시킨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후보는 체육인 복지 강화 및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 체육인 고용보험, 체육인공제회 설립, 태권도 사관학교 설립 등도 약속했다. 아울러 기존 야구, 축구, 농구 등 일부 종목에 한정됐던 스포츠토토 대상 종목을 확대해 국민체육진흥기금 재원을 확충하겠다는 공약도 내걸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체육 정책 공약의 핵심은 ‘건강한 전문체육 시스템 구축’이다. 이재명 후보 입장과 가장 다른 점은 스포츠혁신위원회(혁신위) 권고안의 재검토다. 체육계 현실과 맞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는 혁신위 권고안 대신 스포츠 현장 중심의 제도를 구축하겠다는 의미다.

또한 실업팀을 창설하는 기업이나 단체에 세제 혜택을 주는 등 전문체육을 활성화하고 실업팀 소속 지도자 및 선수의 고용안정을 이끈다는 계획이다.

낚시 통제구역 지정 절차 개선 및 낚시의 대한체육회 생활체육 정식종목 복원을 약속한 것도 눈길을 끈다. 국내 낚시 인구가 2024년1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는데 낚시인들이 보다 편하게 낚시를 즐길 수 있도록 여러 규체를 완화하겠다는 것이 윤 후보의 생각이다.

두 후보가 체육 정책에 접근하는 방식도 다르다. 최동호 스포츠평론가는 “이 후보가 체육 분야를 따로 떼어내 체육 5대 공약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함께 공개한 반면 윤 후보는 현장에 갈 때 그 자리에서 현장에 맞는 공약을 하나하나씩 발표하는 형식을 취했다”고 설명했다.

체육계 일각에선 두 후보의 체육 관련 공약이 이미 나온 얘기를 반복하는 수준이라는 비판도 만만치 않다.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성이 없는 내용도 다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대통령 선거때마다 체육은이에 대한 늘 뒷전으로 밀린다는 냉소적인 목소리까지 들린다.

최동호 스포츠평론가는 “대선은 거대 담론 중심이다보니 체육 분야이 우선 순위에서 벗어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다”면서 “체육은 국민 건강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후보자가 체육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공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