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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첫 관문인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은 일단 주총만 열리면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견해다.
이번 법인분할 안건은 특별결의사항에 해당한다. 출석 주주 의결권 중 3분의 2, 총발행 주식 3분의 1 이상 동의하면 통과된다.
현대중공업 주식 지분(지난해 12월 기준)은 현대중공업지주가 30.95%로 가장 많고 국민연금(9.3%), 케이씨씨(6.6%), 아산사회복지재단(2.38%), 현대자동차(2.31%) 등으로 우호 지분이 상당하다. 앞서 2대주주인 국민연금은 29일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를 열고 법인분할 안건에 찬성표를 던지기로 했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회사인 ISS와 국내 의결권 자문사 한국기업지배구조원도 찬성을 권고한 만큼 무난한 통과가 예상된다.
새로 만들어질 지주회사는 현대중공업의 사업법인, 대우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자회사로 편입돼 세계 최대 조선그룹이 될 전망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세계 선박 수주 점유율은 21.2%에 이른다. 국내 조선사가 강점을 보이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경우 두 회사 점유율을 합치면 세계 시장의 60.6%를 차지해 독과점 논란을 불러올 소지가 있다.
업계는 상황이 좋지 않다고 보고 있다. 특히 반(反)독과점 전통이 강한 EU는 예상대로 두 회사의 합병에 딴지를 걸고 나섰다. EU는 지난 13일 프랑스에서 열린 OECD 조선 부회에서 합병에 대한 우려감을 공식적으로 제기했다. EU는 “두 회사의 합병이 정부 도움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정부의 지원으로 세계 조선시장이 왜곡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일본 역시 반발하고 있다. 일본교통부는 “세계 조선업 생태계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EU와 중국 등 주요국 공정거래 당국의 반독점 칼끝을 피할 전략을 마련하는데 고심 중이다. 애초 이달 중으로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이었으나, 현장 실사작업도 못한 상황이다. 사실상 진척률이 0%인 셈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결합심사를 위한 막바지 사전 작업 중”이라며 “내달 중에는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신고서 국내 제출을 시작으로 해외 10개국에 결합심사를 신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해외 당국의 심사가 순조롭게 이뤄지면 내년 상반기께 기업결합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