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적분할 주총 통과해도 조선빅딜 갈길 멀다

인수 과정 최대 고비 ‘기업결합심사’
中·日·EU 해외심사 가시밭길 예고
  • 등록 2019-05-30 오후 8:03:00

    수정 2019-05-30 오후 8:03:00

30일 오후 현대중공업 노조가 점거 농성을 하는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영남권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참가한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31일 노조의 반대를 뚫고 현대중공업의 물적분할(법인분할) 안건이 주총을 통과하더라도 대우조선해양 인수 완료까지는 갈 길이 멀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을 완전히 품에 안으려면 해외 각국의 ‘결합 심사’를 모두 통과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녹록치 않기 때문이다. 유럽연합(EU)의 심사가 이번 인수전의 최대 난관으로 꼽힌다.

3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첫 관문인 현대중공업 법인분할은 일단 주총만 열리면 무난히 통과할 것이라는 게 업계 안팎의 견해다.

이번 법인분할 안건은 특별결의사항에 해당한다. 출석 주주 의결권 중 3분의 2, 총발행 주식 3분의 1 이상 동의하면 통과된다.

현대중공업 주식 지분(지난해 12월 기준)은 현대중공업지주가 30.95%로 가장 많고 국민연금(9.3%), 케이씨씨(6.6%), 아산사회복지재단(2.38%), 현대자동차(2.31%) 등으로 우호 지분이 상당하다. 앞서 2대주주인 국민연금은 29일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를 열고 법인분할 안건에 찬성표를 던지기로 했다.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회사인 ISS와 국내 의결권 자문사 한국기업지배구조원도 찬성을 권고한 만큼 무난한 통과가 예상된다.

최대 분수령은 해외 기업결합 심사 통과 여부다. 만일 한 곳이라도 인수를 불허하면 두 회사의 합병은 물거품이 된다.

새로 만들어질 지주회사는 현대중공업의 사업법인, 대우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자회사로 편입돼 세계 최대 조선그룹이 될 전망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세계 선박 수주 점유율은 21.2%에 이른다. 국내 조선사가 강점을 보이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경우 두 회사 점유율을 합치면 세계 시장의 60.6%를 차지해 독과점 논란을 불러올 소지가 있다.

업계는 상황이 좋지 않다고 보고 있다. 특히 반(反)독과점 전통이 강한 EU는 예상대로 두 회사의 합병에 딴지를 걸고 나섰다. EU는 지난 13일 프랑스에서 열린 OECD 조선 부회에서 합병에 대한 우려감을 공식적으로 제기했다. EU는 “두 회사의 합병이 정부 도움없이 진행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정부의 지원으로 세계 조선시장이 왜곡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일본 역시 반발하고 있다. 일본교통부는 “세계 조선업 생태계를 훼손할 우려가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근 글로벌 기업 간 결합이 잇달아 무산된 것도 부담이다. 지난해 8월 미국 반도체설계회사 퀄컴은 중국 정부의 반대로 네덜란드 NXP반도체 인수 계획을 포기해야만 했다. 또 올 2월 EU집행위원회는 세계 2위 철도차량 제조업체인 독일 지멘스와 3위 프랑스 알스톰의 철도사업 합병을 불허한 바 있다.

현대중공업은 EU와 중국 등 주요국 공정거래 당국의 반독점 칼끝을 피할 전략을 마련하는데 고심 중이다. 애초 이달 중으로 한국 공정거래위원회에 대우조선해양과의 기업결합 신고서를 제출할 계획이었으나, 현장 실사작업도 못한 상황이다. 사실상 진척률이 0%인 셈이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현재 결합심사를 위한 막바지 사전 작업 중”이라며 “내달 중에는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 신고서 국내 제출을 시작으로 해외 10개국에 결합심사를 신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중공업은 해외 당국의 심사가 순조롭게 이뤄지면 내년 상반기께 기업결합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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