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도부 ‘윤석열 탄핵론’ 자제령… “국정부담 우려”

29일 화상 의원총회서 윤석열 탄핵론 놓고 당내 이견
지도부 “징계 정국 이어지면 국정 부담”… 자제 당부
4월 재보선 앞두고 지지율 하락 우려도, 이낙연 “단일 의견 모아야”
김태년, 오전엔 “당랑거철” 오후엔 “호시우보”
  • 등록 2020-12-29 오후 6:11:58

    수정 2020-12-29 오후 6:11:58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9일 검찰개혁 추진에 따른 윤석열 검찰총장 탄핵론이 당내서 불거지자 자제를 당부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방역 및 민생경제에 집중하며 검찰개혁은 검찰개혁특위를 통해 논의해 진행하기로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검찰개혁특위 1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화상으로 열린 의원총회에서 “당 안팎으로 어려운 상황인데 집권여당의 책임을 다해 헤쳐나가야 한다”며 “검찰개혁과 관련해 특위가 가동되는데 토론을 통해 당이 단일한 의견을 모아 추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고 박성준 원내대변인이 의원총회가 끝난 후 관련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최근 당 지지율이 내림세를 보이자 호시우보(虎視牛步 호랑이같이 예리하게 사물을 보되 소같이 신중하게 행동한다는 뜻)를 언급하며 “지지율이 좋지 않으며 내년 4월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핵심 지지기반인 3040세대 이탈이 두드러져 경계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같은 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을 반대하는 야권을 향해 “당랑거철(螳螂拒轍 사마귀가 수레바퀴를 막는다)의 우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경고한 바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윤 총장에 대한 탄핵론에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점상 적절하지 않으며 윤 총장 징계 정국이 이어지는 건 국정부담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윤 총장의 거취에 대해서는 민주당 내 의견이 갈렸다. 김두관 의원이 의원총회에서 탄핵 당위성을 언급하자 김경협 의원은 “윤 총장 문제에 대해 탄핵이든 특검이든 추진하는게 맞다”고 거들었다. 이학영 의원 역시 “윤 총장은 탄핵감”이라며 검찰의 수사·기소권 분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양기대 의원은 “탄핵 소추가 오히려 큰 혼란을 불러올 것”이라며 “시간을 두고 국민적인 시각으로 봐야 한다. 지금은 자제하고 냉정해야 할 때”라고 부정적인 의사를 표시했다.

윤영찬 의원은 “윤 총장 이슈가 15개월간 모든 이슈를 덮었으며 탄핵으로 가면 더 큰 파장이 오기 때문에 옳지 않다”고 했다. 신동근 의원 역시 “냉철하고 전략적 판단을 해야 한다”고 했으며 김회재 의원은 “윤 총장은 지나가는 바람”이라 격하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