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라 전 코치' 사퇴 압력받자 박상진·김종, 마사회 압박

박재홍 전 감독, '정유라 1인 지원' 불만 품고 귀국
입막음 위해 회유 차원 '마사회에 사직 보류' 정황
  • 등록 2017-04-25 오후 6:36:32

    수정 2017-04-25 오후 6:36:32

최순실씨가 25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박재홍 전 승마 국가대표 감독이 소속 기관인 한국마사회에서 겸임 규정으로 사직 압력을 받자 대한승마협회와 문화체육관광부가 나서 이를 만류하려했다는 증언이 공개됐다. 독일에서의 ‘정유라 1인 승마 교습’에 불만을 품고 귀국한 박 전 감독을 회유하려 한 정황으로 해석된다.

25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재판장 김세윤) 심리로 열린 최순실(61)씨 뇌물 재판에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박상진 전 삼성전자 대외협력담당 사장(전 승마협회 회장)과 김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에 대한 관련 진술을 공개했다.

특검은 박 전 감독이 사직서를 내기로 한 당일인 지난해 2월 25일 박 전 사장과 김 전 차관이 마사회 측에 사직서 수리 보류를 강하게 요구했다는 관련자 진술을 확보했다.

마사회 소속이던 박 전 감독은 2015년 10월 말부터 독일에서의 승마 유망주 훈련을 코치하기 위해 파견됐다. 그는 애초 계획과 달리 독일에서의 훈련이 최씨 딸 정유라씨의 1인 지원임을 알고 지난해 1월 8일 귀국했다.

귀국 후 마사회 감독에 선임된 그는 한 달 후인 2월 7일 국가대표 감독으로 내정됐다. 마사회는 겸임 금지 규정을 내세워 박 전 감독에게 사표 제출을 요구했다.

특검에 따르면 박 전 사장은 박 전 감독이 사표를 제출하자 마사회를 찾아와 현명관 당시 회장과 면담하며 “박재홍의 사표를 수리하지 말아달라. 사표를 수리하더라도 박재홍이 마사회에서 타던 말을 계속 타게 해달라”고 요구한 후 이를 김영규 마사회 부회장에게 전달했다.

김 부회장은 이날 공판 증인으로 출석해 “그 얘기를 전달받고 ‘회사 규정에 맞지 않은 것을 할 수 없다. 규정에 어긋나는 일을 해서 나중에 두 분에게 누가 되면 불충이기 때문에 할 수 없다’고 했다”며 “그랬더니 박 전 사장이 ‘안 됩니다. 안 됩니다’라고 했다”고 진술했다.

이에 앞서 사표 제출 직전엔 김종찬 당시 승마협회 전무가 김 부회장에게 전화해 “김종 차관에게 전화가 왔는데 박 전 감독 사직서 처리를 보류하라고 한다”며 “사표 처리를 보류해달라”고 요구했다.

김 부회장은 법정에서 “사직서를 당일 오후 4시경 제출하기로 했는데, 김 전무 전화는 오후 2시경에 왔다”며 “‘차관이 마사회 계약직 인사까지 관여하느냐. 차관이 그렇게 할 일이 없느냐’며 전화를 끊었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