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은 20일 현대자동차, 덕양과 함께 ‘1㎿급 발전용 고분자전해질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분자전해질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이온을 투과할 수 있는 고분자막을 통해 산소이온과 결합해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동서발전은 연료전지 국산화율을 99%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최적의 운영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현대자동차·덕양과 지난 2019년 ‘수소연료전지 발전시범 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울산발전본부 내에 1㎿급 실증설비를 설치했다.
현재 우리나라 발전용 연료전지 대부분이 미국 등 해외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국산화율이 낮고 부품 교체와 유지비용이 비싸다. 국산화 개발에 성공하면 국부 유출을 방지하고 수소연료전지 대량 생산을 통해 발전용 연료전지와 수소차 가격 하락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외산 대비 부하 변동 능력이 뛰어나 앞으로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발전량 변동 등을 개선할 수 있을 전망이다.
동서발전은 이번 실증설비 준공을 기점으로 약 2년 동안 송전망과 연계해 각종 성능 테스트를 수행하고 2022년까지 국산화 실증을 완료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