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하게 文찾은 트럼프 “의료장비” 요청..文 “최대지원”(종합)

트럼프 요청으로 오후 10시부터 23분간 양정상 통화 이뤄져
"의료장비 지원해달라" 트럼프 요청에 文최대지원 약속
한미 통화스와프에는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 평가
도쿄 올림픽 연기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
  • 등록 2020-03-24 오후 11:35:02

    수정 2020-03-24 오후 11:35:02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4일 긴급제안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미국 내 코로나19 대처를 위한 의료장비를 요청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스테판 뢰벤 스웨덴 총리,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 모하메드 빈 살만 빈 압둘 아지즈 알-사우드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에 이어 트럼프 대통령까지 문 대통령을 찾으면서 한국의 코로나19 방역 역량에 전세계의 시선이 쏠리는 모양새다.

文대통령 찾는 정상 행렬..트럼프 “의료장비 지원해달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문 대통령에게 요청된 모든 전화통화는 상대국의 제안으로 이뤄진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통화에 대해서도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통화는 트럼프 대통령의 긴급제안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대처 능력을 각국 정상들이 어떻게 바라보는지 확인할 수 있는 상징적 장면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10시부터 10시 23분까지 23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한국이 미국의 코로나19 대처를 위해 의료장비를 지원해 줄 수 있는지를 묻는 트럼프 대통령의 질문에 “국내 여유분이 있으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구체적 의료장비를 밝히지는 않았으나 코로나19 진단키트의 경우 국내 일일 생산량이 약 13만개에 달해 내수 시장에 대처하고도 여유분이 있다. 전세계 약 30여국이 국내 진단키트 생산업체들에 수출 문의를 하고 있는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직접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더욱이 문 대통령이 “미 FDA 승인절차가 필요할 수 있다”고 지적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오늘 중 승인이 될 수 있도록 즉각 조치하겠다”고 발빠른 조치를 약속했다. 양 정상의 의견이 일치를 보인 만큼 우리 업체들의 미국 수출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코로나19 확진 상황에 관심을 보이면서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국내 확진자는 23일 64명으로 74명이 늘어났던 지난 16일 이후 가장 적은 증가폭을 기록할 만큼 주춤한 상황이다.

G20 화상회의 언급한 文 “기업인 활동 보장” 재언급

코로나19 방역에 자신감이 붙은 문 대통령은 오는 26일 개최될 G20 특별 화상정상회의에서 주요 의제로 경제 문제를 꺼냈다. G20 특별 화상정상회의는 문 대통령의 제안으로 이뤄지게 된 회의로 문 대통령은 그간 여러차례 건강이 확인된 기업인들의 자유 왕래를 강조해왔다.

문 대통령은 “모레 개최될 G20 특별 화상정상회의에선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정상들의 단합된 메시지 발신이 중요하다”라며 “세계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각국의 방역활동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무역활성화와 기업인의 활동 보장 등 국제 협력 방안이 심도 있게 협의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다시 트럼프 대통령에게 강조했다.

앞서 모하메드 사우디 왕세자도 문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G20 특별회상정상회의 의제로 4가지를 꼽으면서 그 중 ‘세계 무역교류를 어떻게 용이하게 할 지’를 포함시켰다. 트럼프 대통령 역시 이에 공감하면서 “G20특별 화상정상회의에서 잘 대화해 보자”고 화답했다. 기업인 활동 보장이 관철될 가능성이 엿보인다.

아울러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한미간 체결된 통화스와프가 국제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하는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였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통화스와프가 체결되면서 1280원까지 올랐던 원·달러 환율은 약 40원 가까이 떨어지기도 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또 도쿄 올림픽 연기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앞서 개최국 정상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올해 7~8월 열릴 예정이던 도쿄올림픽을 1년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