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 "인천시 원도심 활성화 대책, 몰역사 행정 규탄"

인천경실련 등 17개 단체 29일 공동 성명
"단체 의견수렴 없이 원도심대책 일방 발표"
시장 관사 게스트하우스 활용 '철회 요구'
인천시 "시장 관사 문화공간으로 활용 예정"
  • 등록 2018-10-29 오후 5:25:58

    수정 2018-10-29 오후 5:25:58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민선 7기 인천시가 발표한 원도심 활성화 대책 가운데 시장 관사와 제물포구락부 활용 방안을 두고 일부 시민단체가 “몰역사적인 행정”이라며 규탄하고 나섰다.

인천경실련, 인천사연구소 등 인천지역 17개 역사문화·시민단체는 29일 공동 성명을 통해 “인천시는 현재 인천역사자료관으로 활용하고 있는 시장 관사 고택의 게스트하우스 활용계획 등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인천시장 관사는 1966년 중구 송학동 자유공원에 단층짜리 건물로 건립됐다. 이곳은 지난 2001년 최기선 전 인천시장이 관사를 인천시민에게 돌려주겠다며 역사자료관으로 꾸며 개방했다. 이때부터 인천의 역사를 보존하는 인천시사편찬위원회의 연구·수집활동 공간으로 운영됐다.

이 단체들은 “인천시가 지난 25일 발표한 원도심 활성화 대책은 역사학계, 시민단체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만든 것”이라며 “인천시 산하 인천시사편찬위원회 업무를 처리하는 역사자료관을 대안도 없이 내쫓으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남춘 인천시장은 시민이 시장이라고 선언했지만 역사학계 등 시민사회의 의견 수렴을 거치지 않은 채 주요 정책을 밀실에서 논의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25일 인천 중구 송학동 옛 제물포구락부에서 원도심 활성화 대책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이종일 기자)
단체들은 “역사연구소는 지난 10일 인천시의회와 공동 주최한 토론회에서 인천시사편찬위원회(역사자료관)의 기능을 확대해 인천시사편찬원을 설립하자고 제안했지만 인천시는 일언반구도 없이 게스트하우스 활용 계획 등을 발표했다”며 “인천시 도시개발 부서의 독주 행정이 낳은 결과이거나 문화재 부서의 밀실 행정이 낳은 결과”라고 강조했다.

또 “인천시는 유형문화재(제17호)인 제물포구락부를 맥주나 커피를 파는 카페로 운영한다고 발표했는데 여기에도 시민단체 등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며 “소통 없는 인천시의 몰역사적 행정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에 인천시 관계자는 “시장 관사는 게스트하우스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문학 강연장, 전시장 등 문화공간으로 활용하려고 한다”며 “일부 와전된 내용이 있는데 역사자료관이 이전하면 공청회를 거쳐 관사 활용 계획을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역사자료관은 일방적으로 옮기는 것이 아니라 이전 장소를 검토해 추진할 것”이라며 “제물포구락부 활용 계획은 공모를 거쳐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겠다. 맥주나 커피를 파는 카페로 확정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