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국감]서훈 "리선권 '목구멍' 발언,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어"

국회 정보위, 31일 국가정보원 비공개 국감 열어
임종석 실장 대동 논란 "둘이 논의돼 결정한 것"
"김정은, 북한 예산 7조 중 6000억 사치품에 사용"
"영변 건물 신축 등 비핵화 참관단 준비 중"
  • 등록 2018-10-31 오후 6:32:31

    수정 2018-11-01 오전 10:50:33

31일 오전 국가정보원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의 국정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서훈 국가정보원장(오른쪽)이 서동구 국정원 1차장과 얘기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의 ‘지금 냉면이 목구멍으로 넘어가냐’ 발언을 두고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고 31일 말했다.

국회 정보위는 이날 국정원 국정감사를 비공개로 열고 대북관계 현안 등을 다뤘다. 이날 질의에서는 이재용·최태원·구광모 회장 등 기업총수에 핀잔 발언을 한 리 위원장을 두고 문답이 이어졌다. 서 원장은 “나도 (관련 내용을) 언론을 보고 알았다”며 “사실이라면 무례하고 용납할 수 없는 일이다. 가만히 있을일은 아니다. 분명히 짚어야할 문제다”고 답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의 대통령 해외순방 중 국정원장 대동 비무장지대 시찰을 두고서도 공방이 이어졌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임 실장이 불러서 간건지, 아니면 오라고 해서 간 것이냐”는 질문에 서 원장은 “둘이 논의돼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대공수사권 이관(수사 마지막 단계서 타 기관 이관)을 골자로 한 국정원법 개정에 있어서는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마이크를 잡았다. 김 원내대표는 ‘3년 유예를 한다면 3년 뒤에 국정원법 개정하는 방안’과 ‘다음 정권에서 법을 개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서 원장은 “심도있게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이은재 한국당 의원(야당 간사)는 기자 브리핑에서 “국정원법이 국정원장 손을 떠나 국회에 와 있기 때문에 그렇게 이야기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치품 소비 규모도 언급됐다. 서 원장은 “북한 1년 국가 예산이 7조원 정도 되는데 그중 6000억원 정도를 자동차·모피·술 등 사치품에 사용한다”고 설명했다. 관련 자금은 “통치자금을 담당하는 부서가 별도로 있다”며 “당·군부·정부에서 외화벌이를 통해 나온다”고 덧붙였다.

비핵화 조치로 영변 일대에 참관단이 머물 수 있게 준비를 한다는 것에 대해, 서 원장은 “영변 지역에 진입로 정리, 숙소 건물 신축, 지원건물 신축 등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 아들의 국정원 채용비리 의혹도 다뤄졌다. 김민기 민주당 의원(여당 간사)는 “김 의원 스스로 진상을 밝혀달라고 더욱 촉구를 했다”고 말했다. 국정원 측은 “채용전체과정을 블라인드로 진행 중이기 때문에 특정인에게 특혜를 주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다”고 서면답변을 제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