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 檢 압수수색..'장부거래' 의혹 부인(종합)

서울남부지검, 가진 양 초과 암호화폐 판매 의혹 조사
업비트 "수사에 협조"..거래-입출금 서비스 정상 강조
  • 등록 2018-05-11 오후 7:03:18

    수정 2018-05-11 오후 7:03:18

업비트 PC버전 홈페이지 탭처
[이데일리 이재운 권오석 기자]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실제 보유량보다 많은 암호화폐를 판매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암호화폐 시장과 업계 전반이 출렁이고 있다. 업비트는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서울 남부지검 금융조사2부(부장 정대정)는 지난 10일부터 이틀에 걸쳐 수사관 10명을 투입해 서울시 강남구 소재 두나무 업비트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검찰은 압수수색에서 이 회사의 전산시스템 기록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이번 압수수색은 업비트가 거래를 시작할 때 실제 보유하지 않은 가상통화 및 전자지갑을 마치 있는 것처럼 속인 혐의(사기 및 사전자기록위작행사)를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른바 ‘장부거래’로 알려진 행위다. 거래소는 실제 판매 의뢰가 올라온 물량에 대해서만 구매

업비트는 지난해 10월 문을 연 암호화폐 거래소로, 130여개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로 꼽힌다. 카카오스탁 운영사인 두나무가 운영하고 있다. 암호화폐 붐이 일었던 지난해 말에는 일 거래액이 10조원 수준에 이르기도 했다.

지난해 하반기 당시 업비트를 비롯해 일부 거래소에 대해 일각에서 장부거래 의혹을 제기한 바 있었으나, 거래소 측은 이에 대해 부인했었다.

이후 업비트는 카카오페이 인증을 비롯해 추적 시스템 체인널리시스와 자금세탁·불법자금조달방지 시스템 월드체크 등을 도입하며 안전성을 갖춰왔다고 강조해왔다.

압수수색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시세가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이에 대해 두나무는 수사에 협조하고 있다며, 현재 거래에는 아무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두나무 관계자는 “현재 검찰 조사를 받고 있으며, 이에 성실히 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 모든 거래와 입출금 등 업비트 서비스는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고객님의 자산은 안전하게 고객님의 계좌에 보관되어 있으니, 안심하시고 업비트 서비스를 이용하셔도 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