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산업의 위기는 어제 오늘 일은 아니지만 그 이면을 보면 명백한 정책실패가 자리잡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동안 정부와 정치권은 택시를 대체할 수 있는 혁신 모빌리티의 출현 때마다 택시업계 보호를 명분으로 이를 번번이 차단했다. 2013년 차량 공유업체 우버가 택시면허 없이도 승객을 모바일앱으로 연결하는 강제배차 방식의 ‘우버엑스’를 내놓자 서울시는 ‘불법 콜택시’로 규정했다. 2018년 쏘카가 렌터카 형태의 ‘타다 베이직’을 출시, 인기를 끌자 법원의 합법 판단에도 국회는 ‘타다금지법’ 으로 발목을 잡았다.
많은 혁신기업이 기득권의 저항에 막혀 여전히 규제 사슬에 묶여 있다. 혁신과 기존 산업보호라는 양 갈래의 길에서 정책판단의 기준은 오롯이 소비자 편익이 돼야 한다. 새 정부는 소비자 후생차원에서 법과 제도를 정비해 새로운 혁신 모빌리티가 출현할 수 있는 길을 터줄 일이다. 이전 정부처럼 근시안적 시각과 눈치보기로 혁신 생태계를 파괴하는 교각살우를 범해선 안된다. 현실을 외면한 규제는 택시대란 사태에서 보듯 시장을 왜곡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