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K-세일 행사… "동행세일로 中企·소상공인 살리자"

6월 26일~7월 12일 온·오프라인 통해 대대적 할인 행사
소상공인 플랫폼 '가치삽시다' 활용 중기·소상공인 지원
  • 등록 2020-06-17 오후 1:30:00

    수정 2020-06-17 오후 1:30:00

(사진=중기부)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오는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전국적으로 개최하는 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을 중심으로 한 행사를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먼저 중기부는 민간 쇼핑몰 및 ‘가치삽시다 플랫폼’ 등을 통해 온라인 방식의 판촉 행사를 진행한다. G마켓·쿠팡·11번가 등 16개 쇼핑몰에서 ‘동행세일 온라인 기획전’을 통해 최대 30~40% 가격할인이 진행,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는 최대 87% 가격할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라이브커머스는 지역별 행사장 내 오픈스튜디오, 홍보부스 및 전통시장 등에서 진행한다. 가치삽시다 플랫폼과 민간 플랫폼을 통해 30% 내외의 할인 판매를 실시한다.

전통시장, 대형 유통·제조업체 등의 오프라인 할인행사도 열린다. 전국 633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당일 구매 금액의 20%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최대 4만원까지 페이백 형태로 지급하는 행사가 개최한다.

55만여개 제로페이 가맹점의 매출 증대를 위한 결제금액의 리워드(환급) 이벤트를 통해 제로페이로 5000원 이상 결제시 결제금액의 5%를 결제사별로 인당 최대 5만원까지 환급할 계획이다. 5000여개 동네슈퍼도 양파, 감자, 오이 등 농산물 8개 품목은 대도매상 경락가의 80~90% 수준으로 슈퍼조합에 공급할 예정이다. 공산품 20여개 품목은 소비자가 대비 20~50% 세일된 가격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비대면 특별행사로는, 코로나19 생활방역 상황을 반영해 SM과의 협업을 진행키로 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PPL이 접목된 K-팝 비대면 콘서트를 비롯해 라이브커머스 등 비대면 중심 새로운 형태의 소비촉진 행사를 시도한다.

먼저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숭례문과 올림픽체조경기장 등에서 비대면 라이브 방식으로 특별행사를 진행한다. 비대면 특별행사는 소상공인의 상징인 남대문시장 일대와 숭례문, 올림픽체조경기장의 비대면 스튜디오를 이원으로 연결해 라이브커머스, K-팝 공연, 국민참여형 세리모니 등을 진행한다.

아울러 인터렉티브(Interactive) 월을 활용한 비대면 선포식과 AR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K-팝 공연이 펼쳐진다. 이를 네이버 VLIVE, MBC 생중계 등을 통해 공연 모습을 방영한다. 이외에도 전통시장 소비 증진을 위해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SM 에스팀 관계자와 함께 숭례문 인근의 남대문 시장에서 구매 체험 등 콘텐츠를 제작해 홍보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동행세일은 가전·자동차·백화점·대형마트 등 제조·유통분야 대기업(23개사), 온라인쇼핑몰(16개), 전국 전통시장(633개) 및 동네슈퍼(5,000여개), 축·수산업계, 외식·관광 등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동행) 하는 대규모 할인·판촉행사다.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이연된 소비 수요가 회복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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