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aily 김춘동기자] 백화점 매출이 석 달째 감소하며 부진을 이어갔다. 할인점 매출은 두 달째 증가했지만 증가폭이 둔화됐다.
산업자원부가 15일 발표한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조사대상: 롯데·현대·신세계 백화점 3사 및 이마트·롯데마트·삼성홈플러스 할인점 3사)에 따르면 5월 백화점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5.5% 감소했다. 감소폭도 전월 1.7%에서 확대됐다.
할인점은 1.2% 증가에 그쳐 전월(7.9%)에 비해 증가폭이 둔화됐다.
산자부는 "여름 무더위로 인한 명품·의류 중심의 매출확대가 예상됐으나 예년보다 낮은 기온과 강수일 증가로 인해 매출이 부진했다"며 "6월에도 할인점 매출은 1.1% 늘어나는 반면 백화점은 4.1% 감소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백화점은 가정용품(-17.9%)의 매출 감소세가 지속됐으며, 아동·스포츠(-5.8%), 남성정장(-5.7%), 여성정장(-5.1%) 등도 여름 신상품 수요가 감소하며 매출이 줄었다.
할인점의 경우 식품(5.1%)과 잡화(5.0%) 매출이 넉 달째 증가한 반면 스포츠(-20.8%)와 가전·문화(-7.0%) 부문은 감소했다.
구매행태를 살펴보면 할인점은 고객수가 4.1% 늘어난 반면 구매단가는 2.7% 줄었고, 백화점은 고객수와 단가가 나란히 2.2%, 3.1% 감소해 저가구매 패턴을 지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