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세대들의 의식구조도 빠르게 바뀌고 있다. 통계청의 연례 사회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모 부양책임이 누구에게 있는가’라는 물음에 ‘가족에게 있다’라는 응답 비율이 2000년에는 71%였는데 2018년에는 27%로 줄었다. 반면 ‘국가 등 사회에 있다’는 대답은 같은 기간에 20%에서 54%로 늘었다. 하지만 국가가 이들을 부양할 준비는 턱없이 부족하다. 우리나라는 복지국가의 연륜이 짧아 국민연금 등의 재정 여력과 각종 노인복지 제도가 아직 미흡하다. 제대로 갖추려면 앞으로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국가부양 관련 제도가 마련될 때까지는 고령자들이 자신의 힘으로 생활비를 조달하는 자력부양이 불가피하다.
한국은 저출산의 영향으로 2019년부터 생산가능인구(15~64세)가 줄어들기 시작했으며 일본처럼 노동력 부족 국가가 되는 것도 시간문제다. 반면 고령화로 국가의 복지비 부담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그럼에도 노인빈곤율은 OECD 1위의 불명예를 안고 있다. 노동력 부족, 복지비 부담, 노인빈곤의 문제를 해결하는 길은 정년 연장 밖에 없다. 현재 60세인 정년을 2~3년마다 1년씩 늘려 10~15년 후에는 65세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해 주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