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로그, 무료 환전 경쟁서 승리 자신”

[금융인라운지]김충영 하나카드 트래블로그부 차장
“해외체크카드 점유율 1위…환율우대 100%· 편의성 효과”
“올해 가입자 700만명 목표…환전액 3조원 돌파할 것”
“토스·신한 등과 경쟁, 다양한 서비스 확장으로 이겨낼 것”
  • 등록 2024-02-15 오전 5:30:00

    수정 2024-02-16 오전 9:27:36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하나카드 트래블로그는 해외여행 결제 시장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스뱅크, 신한은행 등 환전 수수료 무료를 내세운 경쟁도 다양한 서비스 전략을 통해 이겨낼 것입니다.”

트래블로그를 담당하는 김충영 하나카드 트래블로그부 차장은 14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가입자 700만명을 넘기고, 환전액도 3조원을 넘기는 것이 목표”라며 이같이 밝혔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하나카드의 지난해 12월 말 기준 해외 체크카드 시장점유율(해외·체크·개인 기준)은 37.7%다. 지난해 2월 대비 5%포인트가량 상승한 수치로 전업 카드사 7곳 가운데 1위다. 2위 신한카드와의 격차도 같은 기간 2.5%포인트에서 10%포인트로 벌렸다.

이 같은 결과의 배경엔 트래블로그가 있다. 2022년 7월 출시한 트래블로그는 ‘환전·ATM 출금 수수료 무료’라는 혜택을 등에 업고 가입자 수가 1년 새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트래블로그 가입자 수는 해외여행객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1월 50만명에서 지난해 말 300만명을 넘겼다.

김 차장은 서비스를 처음 출시할 때만 해도 이 정도의 성과를 낼 것이라 예상하긴 어려웠다고 전했다. 그는 “트래블로그는 하나은행 계좌와 하나머니앱, 실물 카드까지 있어야 해서 출시를 준비할 때만 해도 쉽지 않을 거란 우려가 컸다”며 “그러나 여행을 가기 전 오프라인 영업점에서 환전하는 관행을 온라인으로 바꾸는 것에 대한 수요는 확실하다고 봤다”고 전했다.

트래블로그를 담당하는 김충영 하나카드 트래블로그부 차장이 지난 1일 서울 중구 하나카드 본사에서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사진=김태형 기자)
‘해외여행의 경험을 바꾸다’라는 슬로건을 내 건 트래블로그는 환전의 관행을 바꿔놨다. 이전까진 은행에서 고액을 적은 횟수로 환전하는 방식이었지만, 이제는 앱을 통해 소액을 자주 환전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여행 계획이 여행객은 출발 전이라도 환율이 유리할 때 조금씩 환전을 해두는 습관도 굳어지고 있다.

김 차장은 “하나은행 전체 530여개의 점포의 1년 환전금액이 2조 1000억원가량인데, 트래블로그는 서비스 런칭 이후 환전액이 1조 1000억원”이라며 “하반기에 하나금융 전체 환전액의 80%를 차지하는 등의 성과를 100여 명의 직원이 해내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다만 트래블로그는 낮은 수익성이란 과제도 안고 있다. 트래블로그의 주 수익인 해외 가맹점 수수료가 신용카드 대비 한참 낮기 때문이다. 하나카드의 신용카드 기준 해외 시장점유율은 8%대에 불과하다.

김 차장은 “마진이 작은 수준인 건 사실이지만, 트래블로그는 고객을 많이 모으는 역할만으로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본다”며 “여행을 위한 적금이나 여행자 보험 등 다른 금융상품과의 시너지 효과가 상당하고, 광고 등 추가적인 비즈니스 기회도 다양하리라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타사와의 경쟁도 해결해야 할 숙제 중 하나다. 최근 토스뱅크는 ‘환전 수수료 평생 무료’ 혜택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고, 신한은행도 환전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을 내놓는다. 우리은행 등 다른 은행들도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상품을 준비하고 있다.

김 차장은 “트래블로그와 비슷한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경쟁이 심화할 순 있지만, 선구자적 입장에서 나름의 노하우를 가지고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결제 시 부족금액 자동환전 시스템, 불안정한 해외 인터넷에 대비한 간편모드, 은행 점포서 트래블로그 즉시 발급 등 여러 전략을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해외 체크카드의 최대 외화 보유 한도 200만원 제한은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는 게 김 차장의 지적이다. 그는 “해외에서 200만원 이상 결제할 때 분할 결제를 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며 “소비 행태나 물가 등을 고려해 과거에 정해진 한도의 상향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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