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조해영 기자] 수년 전 항공기에 투자한 연기금과 공제회 등 기관투자자들의 손실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항공기를 빌려주거나 저비용항공사(LCC) 등에 재매각해 수익을 올리는 항공기 투자의 특성을 고려하면 코로나19 팬데믹이 계속되는 한 투자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가 나온 지 꼭 1년째 되는 날인 지난달 20일 인천 국제공항 출국장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방인권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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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하이투자증권이 항공기 구입을 위해 발행을 주관한 유동화사채(ABS)가 만기일을 앞둔 가운데, 항공기 매각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공제회 등 기관투자자들이 원금을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커졌다.
지난 2016년 말 여기에 투자했던 한 공제회 관계자는 “항공기가 거래돼야 원금 일부라도 돌려받을 수 있을지 등을 판단할 수 있는데 거래 자체가 아예 이뤄지고 있지 않으니 (원금 보장 여부가) 깜깜이인 상태”라고 전했다. 하이투자증권 관계자는 “기관투자자 등의 동의를 얻어 만기를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기관투자자들은 이 시기 항공기 전문 블라인드에 출자하는 등 관련 투자에 다수 참여했다. 세계적으로 항공 수요가 꾸준히 늘면서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는 기대가 투자를 뒷받침했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봉쇄될 것이라는 우려는 생각하기 쉽지 않았다.
항공기 투자의 경우, 투자를 통해 간접 보유한 항공기를 대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리스료 등이 꾸준히 수입으로 들어오는 데다가 LCC 등을 대상으로 한 항공기 재매각을 통해 만기 시 원금도 안정적으로 회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 (그래픽=문승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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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코로나19 타격이 시작된 지난해부터 수익률이 기대에 못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기 시작했다. 항공기 리스에 투자한 한 공제회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기대 수익률에 못 미치기 시작했다”며 “대체투자라는 게 상황이 조금 안 좋다고 해서 바로 털어버릴 수 있는 것도 아니어서 엑시트 고민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손실 규모는 각 기관의 투자 형태에 따라 천차만별일 것으로 보인다. 같은 펀드에 투자했더라도 투자 대상과 금액 규모, 선순위·중순위·후순위 여부에 따라 희비가 갈릴 전망이다. 국적항공사 항공기에 투자한 한 기관투자자 관계자는 “정부가 재정으로 손실을 보전하고 있어 지난달까지도 리스료가 제대로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