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게임한류)③데이비드 리 넥슨재팬 사장 인터뷰

매출 올해 300억원·내년 600억원 목표
"메이플, 비엔비 이어 세계 동접 100만 도전"
  • 등록 2005-09-16 오전 10:22:22

    수정 2005-09-16 오전 10:22:22

[도쿄=이데일리 전설리기자] "메이플스토리가 크레이지아케이드비엔비에 이어 동시접속자수 100만을 기록하는 게임이 될 것입니다"

데이비드 리 넥슨재팬 사장의 말이다. 리 사장은 15일 도쿄 넥슨재팬 사무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넥슨의 게임들이 경쟁과 대립구도 보다는 함께 노는 공간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일본 이용자들의 성향과 잘 맞는다"며 "넥슨의 캐주얼게임 라인업이 일본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은 비싼 물가와 GDP(국내총생산)에 걸맞는 매출이 나오는 온라인게임 시장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넥슨재팬은 올해 매출 목표를 지난해 11억엔(약 110억원)의 3배 수준인 30억엔(약 300억원)으로 전망했다.

다음은 리 사장과의 일문일답.

-넥슨재팬의 사업 현황은.
▲99년 일본 시장에 진출한 넥슨재팬은 현재 일본에서 `메이플스토리`, `크레이지 아케이드 비엔비`, `아스가르드`, `테일즈 위버`, `마비노기`, `일랜시아` 등 총 8개 게임을 서비스중이다. 동시접속자수는 5만명 정도를 기록중이다.

-올해 매출 목표는.
▲매출 30억엔(약 300억원)이 목표다. 이는 지난해 매출 11억엔(약 110억원)의 3배 수준이다. 내년 목표는 매출 60억엔(약 600억원)이다.

-NHN재팬과의 합병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데.
▲사실무근이다. 컨텐츠와 서비스 측면에서 협력 가능성은 있다. 천양현 NHN재팬 대표가 컨텐츠 측면에서 협력을 모색중인 여러 개발사중의 하나로 넥슨재팬을 생각하고 있다. 넥슨재팬도 NHN재팬의 일본한게임을 마케팅 채널로 활용할 생각이 있다.

-`카트라이더`의 일본 서비스 일정은.
▲아직 구체적인 진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으나 하반기나 내년초 `카트라이더`의 중국과 일본 서비스를 예정하고 있다.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는가.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은 절대로 작은 사이즈가 아니다. 일본은 비싼 물가와 GDP(국내총생산)에 걸맞는 매출이 나오는 온라인게임 시장이 될 것이다. 한 예로 최근 `메이플스토리`의 유저당 매출이 국내의 3배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반응이 좋다. `메이플스토리`를 `비엔비`에 이은 동접 100만의 한류 게임으로 키울 생각이다. `메이플스토리` 뿐만 아니라 넥슨재팬의 캐주얼게임 라인업이 일본 시장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 대립과 경쟁 구도 보다는 게임안에서 함께 노는 문화가 일본 이용자들의 성향과 잘 맞는다. 뿐만 아니라 캐주얼게임은 다중접속온라인롤플레잉게임(MMORPG)보다 현지화가 손쉬운 장점이 있다.

-일본에서 게임사업 하기는 어떤가.
▲일본은 빠찡꼬가 허용되는 나라다. 영상물등급위원회 등 규제가 없다. 게임물에 대한 심사를 업계 자율에 맡긴다. 규제가 없어 유저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게임의 시도가 가능하다.

-일본 온라인게임 시장의 위험 요인이 있다면.
▲모바일이나 차세대 비디오게임의 성장 가능성이다. PC기반의 온라인게임이 아닌 콘솔기반의 온라인게임으로 온라인게임 시장이 확장될 경우 PC기반의 온라인게임을 개발하는 국내업체들이 불리해질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소니 등에서 온라인쪽으로 비지니스 모델을 확장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이쪽으로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기는 하다.

-모바일게임 시장 진출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최근 넥슨 본사가 모바일게임업체 엔텔리전트를 인수해 본격적인 모바일게임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시너지가 날 것으로 본다. 넥슨재팬도 NTT도코모나 KDDI 등을 통해 모바일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해 준비중이다. 특히 내년부터 일본에서도 번호이동제가 시행돼 이동통신시장 판도가 바뀌기 때문에 여러모로 사업하기 유리한 환경이 형성되고 있다.

-일본 이용자들의 주요 결제수단은. 일본에서도 PC방이 활성화돼 있나.
▲주요 결제는 선불카드와 편의점 충전 등을 통해 이뤄진다. 휴대폰이나 신용카드 결제는 부진하다. 일본은 PC방이 활성화되지 않았다.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집에서 게임을 한다. 만화와 플레이스테이션2(PS2), PC, DVD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복합방이 전국적으로 1500~2000개 정도 있다. 활성화되지는 않은 편이지만 마케팅 채널로 의미는 있다.

◇데이비드 리 사장 약력

72년 미국 출생
98년 뉴욕대학교 법학과 졸업
00년 소프트뱅크
03년 넥슨재팬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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