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노엑스포 한국관' 120만여명 관람객 다녀가

한식 체험 8만여명...문화상품관 방문 10만여명
관람객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 높아
  • 등록 2015-08-09 오후 1:52:43

    수정 2015-08-09 오후 1:58:07

‘2015 밀라노엑스포’ 한중일 국가관 관람객수 비교(자료=문체부)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지난 5월 1일 ‘2015 밀라노엑스포’ 개막과 동시에 문을 연 한국관에 약 120만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 개관 이후 100일 동안 120만여명이 한국관을 전시 관람했고 8만여명이 한식 체험, 10만여명이 문화상품관 방문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9일 밝혔다.

5월부터 7월까지 3개월간의 한국관 누적관람객 수는 111만8101명으로 전체 엑스포 입장객의 약 14% 수준에 해당한다. 일평균으로는 1만2153명으로 이웃 국가인 중국관(일평균 1만여명), 일본관(일평균 8000여명)보다 높은 수치다.

같은 기간 한식 레스토랑과 문화상품관 역시 각각 7만3634명, 9만6700명이 방문하는 등 유럽 현지 방문객들이 한국관의 전시와 레스토랑의 한식, 문화상품관 등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한국관 관람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도 긍정적이었다. 개관 100일을 앞두고 7월 23~27일 나흘간 한국관 관람객 445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한국관 ‘전시’를 5점 만점에 4점(만족) 이상으로 평가한 관람객의 비율이 무려 95%에 달했다. 한식‘레스토랑’은 89%의 관람객이, ‘문화상품관‘에 대해서는 81%의 관람객이 4점(만족) 이상으로 호평했다.

좋아하는 한식은 ‘비빔밥’(40%), ‘김치’(16.5%), ‘불고기’(8.0%), ‘잡채’(7%), ‘김밥’(6%) 순으로 나타났다. 한식을 좋아하는 이유로는 ‘건강한 식재료’(39.9%)와 ‘뛰어난 맛’(33.1%)이 높게 나타났다.

한국관 내 전시 콘텐츠에 대한 조사에서는, 한식의 조화를 주제로 한 ‘로봇팔 영상쇼’(26.8%), ‘365개의 옹기를 활용한 미디어아트’(21.4%), ‘식량 자원 고갈과 기아 등의 문제를 표현한 오브제‘(15%)가 관람객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한국관에 대한 이탈리아 현지 언론의 반응도 뜨거웠다. 밀라노 엑스포 조직위원회의 공식 사이트인 ‘엑스포그램(Expogram)’는 관람객이 선정한 ‘엑스포장에서 놓쳐서는 안 되는 10가지’ 중 하나로 ‘한국관의 메시지’를 꼽았다. 또 이탈리아 최대 일간지인 ‘코리에레 델라 세라(Corriere Della Sera)’는 엑스포장 내 3대 레스토랑의 하나로 한국관 레스토랑을 선정하는 한편 ‘가장 돋보이는 관’으로 한국관을 소개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지난달 누적 관람객 100만 명을 돌파하며 6개월간 총 200만 명의 관람객을 유치하고자 했던 목표를 순조롭게 추진하고 있다”며 “10월까지 남은 엑스포 기간 동안 한국관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품격 있는 한식문화를 포함한 우리 문화를 널리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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