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운 사업이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측면에서는 효과가 있지만 주택공급을 늘리는 효과는 거의 없는 셈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주택 수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심 활성화와 함께 신도시 등 택지지구 개발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한다.
◇상당수 뉴타운 사업후 가구수 감소
2일 서울시와 일선 지방자치단체에 따르면 지난 26일 '재정비촉진계획안'을 마련, 발표한 관악구 신림뉴타운의 경우 사업 후 가구수는 존치 가구수(2340가구)를 포함해 6885가구였다. 반면 현재 주민등록상에 등재된 세대수는 8478세대(집주인+세입자)로 사업 후 1500여세대가 갈 곳을 잃게 된다.
지난해 12월 서울시가 촉진계획안을 승인한 '북아현뉴타운'의 경우도 비슷하다. 현재 이 지역에는 세입자 4779세대를 포함해 1만3982세대 살고 있지만 사업 후 가구수는 1만1664가구에 그친다.
오는 3일 '재정비촉진계획' 고시를 앞두고 있는 장위뉴타운에는 세입자를 포함해 2만8384세대가 거주하고 있지만 사업 후에는 2만3846가구만 지어진다. 4500여세대는 집을 옮겨야 하는 셈이다.
사업 후 주택수가 늘어나는 경우도 있지만 증가 폭은 미미하다. 종로구 돈의문뉴타운의 경우 현재 거주하고 있는 세대수는 총 1945세대지만 사업이 완료된 후에는 90가구(증감율 4.6%)가 늘어 2035가구가 지어진다.
◇서울시 18만가구 추가공급..통계오류
현재 서울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도심재생사업은 뉴타운 사업지 26곳을 포함해 총 51곳에 이른다. 서울시의 역세권 시프트 사업이 본격화되면 도심 재생사업은 더 늘어나게 된다.
서울시는 뉴타운 사업을 통해 향후 18만가구가 더 공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얼핏 18만여가구가 서울 뉴타운 지역에서 더 살 수 있다는 말로 들린다.
하지만 서울시의 주택집계 방식을 보면 오류임을 알 수 있다. 서울시는 다가구주택은 1가구로, 다세대주택은 기준층 가구수(8가구가 살더라도 기준층에 2가구만 살면 2가구로 집계)만을 통계로 잡고 있다. 10가구가 사는 다가구주택이 1가구로 계산되는 것이다.
서울시 뉴타운사업 관계자는 이에 대해 "주택공급 면에서의 뉴타운 사업 효과를 (서울시에서) 공식적으로 언급한 적은 없다"고 전제한 뒤 "뉴타운 사업을 단지 주택공급이라는 측면만이 아니라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주거 환경을 개선하는 등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세대와 가구 = 세대는 주민등록법상 주민등록표를 작성하는 단위로 집주인, 세입자를 모두 포함했으며 가구는 주택과 같은 의미로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