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24일 `경제적 관점에서 본 한류의 허와 실` 보고서를 통해, 90년 후반부터 불기 시작한 한류열풍으로 국내 문화콘텐츠 수출이 연평균 30∼60% 고성장을 기록했고 한류관광 특수도 불러일으켰다고 평가했다.
일부 기업은 한류마케팅을 전개해 매출증대와 기업이미지 개선에 활용하는 등 경제적 측면에서 볼 때 한류의 선순환 구조가 형성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정작 한류상품인 문화와 관광산업의 질적인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지는 못했다고 평이다. 실제로 대표적인 한류상품인 문화·오락산업과 파생상품인 관광산업의 국제 무역경쟁력을 비교한 RCA지수(현시비교우위지수)로 볼 때, 열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RCA지수는 전세계 수출시장에서 특정 서비스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과 특정국의 수출에서 동 서비스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사이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특정 서비스의 비교우위를 판단하는 척도다. 이 지수가 1보다 크면 비교 우위가 있다고 판단한다.
또 외국인관광객 한 사람이 국내에서 지출하는 금액도 감소세에 있다. 한류여파로 2000년 이후 외국인 입국자가 매년 2.5%씩 증가했지만 1인당 지출액은 연평균 6%씩 감소했다.
대한상의 관계자는 "한류열풍 지속 유지와 경제선순환 고리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스타중심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한류 무게중심을 이동시키고, 문화교류 확대를 통한 반(反)한류 정서 완화, 지적재산권 강화를 통한 부가판권시장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