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롯데마트는 광주 월드컵점에 주방용품 전문매장 ‘룸바이홈 키친(Room X Home Kitchen)’을 선보인 데 이어 27일에는 서울 구로점에 유아동 전문매장인 로로떼떼(LOLOTETE) 등 두 개의 새로운 특화 상품(MD) 매장을 오픈했다. 이로써 롯데마트는 해빗, 잇스트리트 등 총 13개의 특화 MD를 운영하게 됐다.
로로떼떼 매장은 기존의 상품 중심의 공간에서 벗어나 실제로 쇼핑을 하는 소비자 관점에서 매장 동선을 구성했다. 우선 임신·출산·유아동 등 고객의 생활주기를 4단계로 나눠 고객에게 상품을 제안한다. 임신과 출산용품 중심의 ‘맘앤베이비존’, 유아식에 초점을 둔 ‘베이비 푸드존’, 아이의 생활용품을 모은 ‘베이비 케어존’, 막 움직이기 시작한 아이들을 위한 ‘베이비 액티비티존’ 등이다.
롯데마트가 이처럼 특화매장에 신경쓰는 이유는 과거처럼 제품만 구비해놓은 매장으로는 생존하기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바탕이 됐다. 소극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특화MD등으로 고객을 적극적으로 유입하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각 지역별 특성에 맞게 맞춤형 MD를 구성하는 점포리뉴얼을 지속함에 따라 오는 2017년까지 총 30개의 특화MD라인업을 갖출 계획이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는 “일반 상품만 판매하는 대형마트는 더 이상 살아 남을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특화MD 매장을 중심으로 각 지역 고객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 점포’로의 변화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