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구성원 연구·학습조직 운영으로 경기교육 혁신

교육행정실장 협의회, 공문서 불편 신고제 도입
교육행정연구회, 교육행정용어사전 제작
직무아카데미 1만3588명 참여, 역량강화 솔선
  • 등록 2024-01-21 오후 2:28:03

    수정 2024-01-21 오후 2:28:03

[수원=이데일리 황영민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구성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경기교육의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올해도 지방공무원 연구·학습조직을 운영한다.

21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직무아카데미’ ‘교육행정연구회’ ‘교육행정실장 협의회’로 운영되는 도교육청 지방공무원 연구·학습조직은 업무 현장에서 배움을 나누고 필요할 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장 교육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기도교육청 남부신청사 전경.(사진=경기도교육청)
지난해 운영 결과를 보면 직무아카데미는 담당자 역량 강화와 수요자 중심 맞춤형 교육과정 편성으로 전년 대비 80% 증가한 1만3588명이 참여했다.

교육행정연구회도 전년 대비 48% 확대된 62개 연구회가 운영돼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쳤고, 업무사례를 중심으로 활동 방식을 다양화하는 등 양적 운영은 물론 질적으로도 크게 향상됐다.

특히 파주·포천·평택 교육행정연구회는 눈높이 교육행정 용어사전 제작(파주), 사립유치원 예·결산 상담용 챗봇 제작(포천), 교육행정 안정화 방안 연구(평택)를 실행했다.

그 결과 낮은 연차 공무원들의 경험을 반영한 용어사전을 제작하고, 사립유치원 담당의 업무를 줄이는 동시에 민원 만족도를 높였으며, 신규 발령과 결원으로 인한 업무를 원활히 지원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교육행정실장협의회는 상향식 정책 제안을 통해 학교 행정업무 경감과 제도개선 등 18개 정책을 제안했으며, 공문서 불편 신고제 도입, 수요일 공문 없는 날 폐지 등 정책 변화를 적극적으로 이뤄냈다.

경기도교육청은 2024년도에도 △지역별 연구·학습조직 운영 활성화 △우수사례 공유와 확산 △본청 각 부서와 적극적 소통으로 연구·학습 결과에 대한 정책 반영 △지역별 운영 편차 해소를 위한 연수와 컨설팅 강화 등을 추진해 지방공무원 연구·학습조직이 현장을 중심으로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류영신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인사과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소통과 학습이 중요하다”며 “연구·학습조직의 활동 우수자 표창, 국외연수 같은 특전을 확대하는 등 지방공무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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